본문 바로가기
IT REVIEW/스마트폰,태블릿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슈퍼 슬로우 모션과 모션 아이 카메라의 매력을 살펴보자!

by in사하라 2017. 7. 17.
300x250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을 지원하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2017년 상반기, 주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플래그쉽 제품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그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지난 상반기 삼성전자의 갤럭시 S8, LG전자의 LG G6 등이 출시 됐고, 사람들로 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는데요. MWC 2017 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던 소니의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상반기 막바지에 국내 출시 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지난 6월 8일 국내에 출시 됐습니다. 출시와 함께 대대적인 체험단 마케팅에 돌입 했는데요. 큰 기대 없이 신청한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체험단에 선정되면서 4주 동안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최신 프로세서인 퀄컴의 스냅드래곤 835를 탑재한 플래그쉽 스마트폰 답게 빠릿빠릿한 반응 속도가 인상적이었고, 거울과 다름 없는 미러 디자인과 선명한 4K HDR 디스플레이는 사용하면 할수록 만족감을 더했습니다. 체험 기간 동안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사용 했는데요. 개인적으로 카메라 기능은 좀 더 상세히 다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카메라 성능과 기능에 대해 좀 더 디테일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카메라 특징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는 기존 엑스페리아 시리즈 제품에 없었던 새로운 카메라 모듈이 탑재 되었습니다. 모션 아이(Motion Eye)라고 명명된 이 카메라 모듈의 가장 큰 특징은 DRAM 적층형 스마트폰 CMOS 이미지 센서인 엑스모어 RS 센서를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포토 다이오드 픽셀 영역과 데이터 전송 서킷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2층 구조의 적층형 CMOS 이미지 센서에 DRAM을 추가로 적층해 3층 구조 방식을 구현한 것입니다.


모션 아이 카메라 센서 구조(출처 : phonearena.com)

위 이미지를 보면 포토 다이오드 픽셀 영역과 고속 데이터 전송 서킷 사이에 주황색인 메모리가 추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니에서는 이러한 메모리 추가를 통해 기존 대비 5배 빠른 리드아웃 속도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처리 속도의 증가를 통해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가장 큰 특징으로 손꼽히는 슈퍼 슬로우 모션과 예측 촬영 기능의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각각의 기능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이어지는 카메라 기능 설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듀얼 카메라 적용은 최신 플래그쉽 스마트폰 시장의 트렌드 입니다. 많은 제조사들이 이미 플래그쉽 스마트폰에 듀얼 카메라를 탑재했거나, 하반기 출시 제품에 듀얼 카메라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니는 여타 제조사들과는 조금 다른 길을 걷고 있는 모습입니다. 소니는 듀얼 카메라 적용 대신 센서의 차별화라는 길을 선택 했습니다. 상당히 과감한 선택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이러한 행보가 어떠한 결과로 나타날 것인지 궁금해 집니다. 확실한 사실은 소니는 이미 스마트폰 카메라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수의 제조사들이 소니의 카메라 센서를 카메라 모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카메라 기능

***
슈퍼 슬로우 모션
Super Slow Motion

슈퍼 슬로우 모션은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대표하는 기능입니다. 모션 아이(Motion Eye) 카메라를 탑재한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초당 960 프레임(960fps)에 이르는 고속 촬영을 지원합니다. 카메라 특징에서 이미 설명했지만 카메라 센서에 DRAM을 탑재해 처리 속도를 향상 시키면서 가능해진 기능입니다. 스마트폰 슬로우 모션 기능 구현을 위해 초당 120 프레임의 촬영을 지원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출시 된 스마트폰 중 초당 240 프레임을 초과해 고속 촬영을 지원하는 기기는 없었다고 합니다. 상황이 이러하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초당 960 프레임이라는 수치는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을 통해 기존 스마트폰 대비 4배 더 느린 슬로우 모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초당 960 프레임이라는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어마어마한 저장 공간이 필요합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4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데요. 만약 4K로 초당 960 프레임을 저장하게 되면 내장 메모리 만으로 감당하기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니는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의 사용에 제약을 뒀는데요. 슈퍼 슬로우 모션 촬영 시 화질을 HD로만 설정 가능하도록 해당 설정을 비활성화 시켜 놓았습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을 이용해 촬영한 영상입니다. 실내 조명을 켠 상태에서 돌고 있는 선풍기를 촬영해 봤습니다. HD 화질 정도면 동영상 감상할 때 크게 불편한 수준은 아닌데요. 위 영상은 실내에서 조명을 켠 상태에서 촬영한 영상이다 보니 HD 화질임에도 자연광 촬영 대비 화질이 다소 떨어져 보이네요. 위 영상은 화질보다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의 위력을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촬영 되었습니다.

영상을 통해 두가지 관점에서 슈퍼 슬로우 모션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는데요. 우선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이 활성화 되자 선풍기 날개가 돌아가는 모습이 선명하게 보이는 부분 입니다. 빠르게 돌아가던 선풍기가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이 활성화 되자 아주 느리게 돌아갑니다. 날개에 글씨를 써두었다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느리게 돌아 가는군요.

두번째는 화면 깜빡임 입니다. 영상에서 보셨겠지만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선풍기 날개가 느리게 돌아갑니다. 이와 동시에 화면이 깜빡깜빡 거리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연광 대신 실내 조명을 이용했기 때문에 깜빡이는 것입니다. 이론상으로 형광등은 60Hz, 즉 1초에 60번을 깜빡이게 되는데요. 이를 플리커(flicker)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실내 조명의 깜빡거림이 슬로우 모션 영상에 촬영된 것입니다. 우리의 눈으로는 감지할 수 없는 실내 조명의 깜빡거림을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을 통해 영상으로 담아낸 것입니다.


***
예측 촬영
Predictive Capture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이 제공하는 기능 중 개인적으로 예측 촬영이 가장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성스럽게 사진을 찍었는데, 그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실패의 요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타이밍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하는 경우, 촬영 대상의 미묘한 차이를 담아내고자 하는 경우 타이밍이 결과물의 품질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예측 촬영은 이러한 타이밍 문제를 감편하게 해결 해주는 기능 입니다.

예측 촬영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셔터를 누르기 1초 전부터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이 4장의 사진을 자동으로 촬영합니다. 사용자는 셔터를 누른 타이밍에 촬영된 사진 1장과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이 자동으로 촬영한 3장의 사진 중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선택해 저장하면 됩니다. 예측 촬영 기능은 촬영에 실패할 확률을 낮추고 찰나의 순간을 사진에 담을 때 매우 효과적인 기능입니다.


***
수동 촬영 모드
Manual Mode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수동 촬영 모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수동 촬영 모드 혹은 전문가 모드라는 이름으로 기능이 제공 되고 있죠.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또한 수동 촬영 모드를 제공 합니다.

간편하게 촬영하는 데에는 일반 촬영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스마트폰 카메라의 화질과 성능이 향상되면서 이를 이용한 다양한 촬영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예를 들면 야간에 장노출 사진 찍거나 빠른 피사체를 촬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반 촬영 모드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카메라처럼 조리개 우선, 셔터 우선 촬영 등 세분화된 촬영 모드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수동 촬영 모드 지원으로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스마트폰 카메라를 설정해 촬영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수동 촬영 모드를 통해 사용자는 AF 방식과 셔터 스피드(SS-Shutter Speed), 노출(EV-Exposure Value), 화이트 밸런스(WB-White Balance)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조리개 값이 고정되므로 수동 촬영 모드에서 이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
4K 비디오 촬영
4K Video Recording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4K 비디오 촬영을 지원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플래그쉽 스마트폰은 4K 비디오 촬영을 지원합니다. 4K 동영상 촬영 지원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스펙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스마트폰이 4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지만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4K HDR 디스플레이를 통해 촬영한 4K 비디오를 즉시 4K로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점차 4K 컨텐츠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UHD 지상파 송출이 시작되었고, 유튜브 등 각종 동영상 플랫폼에 업로드 되는 4K 영상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4K 컨텐츠의 생산자가 되고자 한다면 이를 지원하는 기기를 보유해야 하는데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제법 괜찮은 선택지로 보입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통해 촬영하고 4K HDR 디스플레이를 통해 바로 확인하면 보다 편리하게 영상을 촬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AR 효과
AR Effect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이 제공하는 재미있는 기능 중 한가지 입니다. AR은 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증강현실을 의미합니다. 증강현실은 현실에 디지털 컨텐츠를 중첩하는 기술입니다. 무슨 소리냐구요? 아마도 이 예를들면 쉽게 이해가 가능하실텐데요. AR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포켓몬 고' 입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AR 효과 기능은 일반적인 사용 패턴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능은 아니지만 재미삼아 가지고 놀기에 괜찮은 기능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굉장히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전후면 카메라를 골고루 활용할 수 있도록 공룡, 동화 등의 컨텐츠를 활용해 AR 기능을 구현해 두었습니다. 다만 기본으로 탑재된 컨텐츠가 제한된 만큼 추가적인 AR 효과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면 활용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크리에이티브 효과
Creative Effect

각종 효과를 적용해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실행하면 각각의 효과가 적용된 여러개의 화면이 동시에 표시됩니다. 화면을 스와이프 해서 원하는 효과를 찾은 후 해당 화면을 터치하면 동영상과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시중에 이미 다양한 필터 및 효과를 제공하는 사진 앱들이 많은 만큼 그 사용 빈도가 높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는 만큼 필요한 효과를 잘 찾아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사운드 포토 & 파노라마
Sount Photo & Panorama

사운드 포토 기능은 사진 촬영 시 음성을 함께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메뉴를 실행하고 사진을 촬영하면 일정 시간 음성이 함께 녹음 됩니다. 이미 오래 전에 삼성전자에서 적용했던 기능으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카메라 앱에서도 해당 기능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촬영이 보편화 되고 고속 네트워크 환경이 보편화 된 요즘 그 사용 빈도가 높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도 가끔 재미삼아 사용해 볼만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파노라마 기능 또한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카메라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기능입니다. 파노라마 촬영은 특히 여행 갔을 때 굉장히 유용한데요. 이를 활용해 넓은 광장을 촬영하거나 풍경을 찍으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여행을 위해 무거운 카메라 대신 스마트폰만 챙겨가는 여행족들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러한 탓에 파노라마 기능은 스마트폰에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카메라 촬영 결과물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이용해 실내와 밤에 거리를 촬영한 이미지들 입니다. 빛이 충분하지 못해 소위 사진 촬영에 열악한 상황으로 여겨지는 환경들 입니다. 기본 촬영 모드인 프리미엄 자동 모드로 촬영했고, 리사이징 외의 보정은 전혀 없는 이미지들 입니다. 주광에서 촬영 했다면 훨씬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겠지만 개인적으로 밤에 어떤 결과물을 뽑아줄 것인지 궁금해서 야밤에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저조도에서 충분한 품질의 결과물을 뽑아 준다면 빛이 충분히 확보되는 낮에는 당연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겠죠?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경우 저조도 촬영 결과물의 품질이 다소 떨어진다는 논란이 있기도 했는데요. 직접 밤에 촬영을 해보니 선명도에서 아쉬움이 느껴지기는 했습니다. 다만 이는 유독 이 제품에서만 느껴지거나 더욱 심각하게 느껴진 것은 아니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야간 촬영에서 일반적으로 느껴오던 수준 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이정도면 일반적인 용도로는 충분한 품질이라 느꼈습니다.

야간에 이보다 더 선명한 품질의 결과물을 얻으려면 삼각대를 사용하고, 수동 모드를 활용해 촬영하면 보다 나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 야간 사진만 공유드린 것 같은데요. 기회가 되면 추후에 주광에서 촬영한 더 선명하고 좀 더 그럴듯한 사진도 촬영해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카메라 기능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설명 드렸지만 역시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이 가장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실내 조명의 플리커 현상을 동영상으로 담아낼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요. 촬영된 영상을 보니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엑스페리아 XZ 카메라 기능 중 흥미를 떠나 가장 유용한 기능을 꼽으라면 단연 예측 촬영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진을 많이 찍으시는 분들, 특히 인물 사진을 많이 찍으시는 분들은 예측 촬영 기능을 통해 사진 촬영에 실패할 확률을 확실히 낮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기능을 살펴 보다보니 트렌드를 그저 따르지 않고 남다른 모습을 보이는 소니 스마트폰의 행보가 기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카메라 센서와 모듈을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 스마트폰 카메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해 졌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소니의 새로운 스마트폰들도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실과 타협해 고집을 꺽을지 아니면 계속해서 다른 행보를 이어나갈 것인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