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웹사이트

배경음악(BGM)이 필요할 때, 저작권 걱정 없는 유튜브 무료 MP3 다운

by in사하라 2013. 12. 11.
300x250

배경음악(BGM)이 필요할 때, 저작권 걱정 없는 유튜브 무료 MP3 다운

저작권 걱정 없는 유튜브 무료 MP3 다양하게 활용하세요!

 

 

 

바야흐로 컨텐츠의 시대입니다. 유튜브의 하루 영상 시청 횟수는 무려 40억 회에 달하고 매분 100시간 이상 분량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 된다고 합니다. 하루가 지나면 유튜브 영상이 화제가 되어 새로운 스타가 탄생하고, 어떤 이들은 유튜브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올리기도 하죠. 그야말로 개인이 만든 컨텐츠의 가치가 인정 받는 시기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개인 컨텐츠의 위세와는 전혀 상관 없이 부득이하고 아주 급하게 사진 수십여장을 이어 붙여 동영상으로 제작해야 하는 미션이 제게 주어졌습니다. 이렇다할 영상 컨텐츠 편집 능력이 없는 저는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윈도우즈 무비 메이커를 이용해 동영상을 제작하기로 결정합니다. 사진은 이미 준비되었고, 동영상을 제작할 때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인 배경 음악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가 곧 돈이 되어버린 요즘 인터넷 상에서 음원 파일, MP3 파일을 찾기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개인 컨텐츠의 생산이 활성화 되고, 컨텐츠 자체의 가치가 높아지다 보니 저작권에 대한 법규 강화는 당연한 수순이었죠. 게다가 회사 안이다 보니 보안 문제로 웹하드, 토렌트의 이용도 불가했고, 음악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동영상의 BGM으로 사용할 MP3 파일을 구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윈도우즈 무비 메이커는 간단한 동영상 제작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때 제게 한줄기 빛이 된 서비스가 있으니 바로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가 바로 그것입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는 동영상 혹은 파워 포인트 슬라이드의 배경 음악으로 활용이 용이한 다양한 MP3 파일들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제공하는 모든 음원 파일이 무료입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꽤나 많은 MP3 파일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물론 그간 봐온 다양한 유튜브 영상들의 BGM도 찾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음원들은 모두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물론 찝찝하다 싶을 땐 이용 약관 확인은 필수!)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이용 약관

 

라이브러리의 음악 파일을 포함하여 음악 라이브러리 사용 시 YouTube 서비스 약관을 준수해야 합니다. 본 라이브러리의 음악은 귀하가 제작한 동영상 등의 콘텐츠에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YouTube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동영상에서 이 라이브러리의 음악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의 음악을 다운로드하면 다음을 하지 않겠다고 동의하는 것입니다.

 

①  이러한 음악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동영상 등의 콘텐츠와 별도로 라이브러리의 음악 파일을 제공, 배포 또는 연주하는 행위(독립형 배포는 해당하지 않음)
②  라이브러리의 음악 파일을 불법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불법 콘텐츠와 관련하여 사용하는 행위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덕분에 동영상의 배경 음악은 준비가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즈 무비 메이커에 적용한 MP3 파일들은 재생시 깨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한 줄기 빛이 사그러드는 순간이었죠. 하지만 여기에서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다음 팟인코더를 설치하고 새로 인코딩을 해봅니다. 알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해볼 따름입니다. 안되면 BGM은 포기해야겠죠. 밋밋한 동영상이 되버릴 것이 분명합니다. 걱정과 함께 인코딩 상태바는 점점 채워져만 갔습니다. 이내 인코딩 완료 메시지가 표시되었고, 새로 인코딩 한 파일은 다행히도 무비 메이커에서 무리 없이 재생되었습니다. 사그러들던 한 줄기 빛이 다시 내리 비추는 것만 같군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는 유튜브 이용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아주 효과적이고 기발한 서비스라 생각합니다. 개인 영상 컨텐츠 제작자들의 고민 한가지를 유튜브가 시원하게 제거해 준 것이죠. 또 앞으로 얼마나 동영상을 제작할 일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혹여 기회가 있다면 이제 음원 걱정은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YouTube Audio Library

 

1.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www.youtube.com/audiolibrary)로 [이동]하기

2.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음원은 미리 듣기가 가능합니다.

3.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음원은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4.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음원은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음원을 윈도우즈 무비메이커에서 사용시 음원 깨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팟인코더 등을 이용해 새로 인코딩 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