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블로그

네이버 폰트 자료실 무료 폰트 사용시 주의사항, 폰트 저작권 정보

by in사하라 2016. 5. 11.
300x250

디자인 컨텐츠에서 폰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어떤 폰트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컨텐츠의 퀄리티 차이가 어마무시하다. 당연히 색다르고 인상적인 폰트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자연스럽게 폰트 시장이 형성되었다. 시장이 있다는 것은 돈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러한 지적 재산권 보호를 위해 폰트에도 저작권법이 적용되었다.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만든 법률로 해당 저작권물을 사용하려면 저작권법이 한정한 범위 내에서 사용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 사용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최근에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각종 저작물에 대한 법적 시비가 끊이질 않고 있는데, 이는 저작권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여전히 미흡하고, 이러한 상황을 악용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폰트 사용과 관련해서도 고소를 당하거나 벌금을 물어야 했다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인터넷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무료 폰트라는 이름으로 배포되고 있는 폰트의 사용 범위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피해를 보고 있는 사용자들이 상당히 많다. 이들은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탓에 '무료'라는 문구에 현혹 되어 정확히 사용 가능한 범위를 파악하지 않았고, 결국 금전적인 피해를 보게 되었다.


무료로 배포되는 폰트의 경우 상당수가 '개인사용자의 비상업적 용도에 한해 무료'라는 단서가 붙어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말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다운받아 사용하다가는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할 수도 있다. 비상업적 용도라는 말에 대한 정의와 범위가 폰트 제작 업체마다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가 흔히 폰트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 사용하는 네이버 폰트 자료실 또한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네이버 폰트 자료실에서 우리는 빠르고 간편하게 폰트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특히 개인 사용자의 비상업적 용도에 한해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폰트가 상당히 많은데, 자칫 무료라는 말에 현혹되어 마구잡이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다가는 저작권으로 인해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

 

[LINK] 네이버 폰트 자료실


네이버 폰트 자료실에는 각 폰트별 다운로드 페이지마다 저작권 및 사용 범위에 대해 명시한 링크를 제공하고 있지만 눈에 잘 띄지 않을 뿐더러 막상 읽어봐도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많다. 특히  폰트 제작 업체마다 그 범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내 경우에는 개인 블로그 로고 제작 및 업로드용 이미지에 넣을 워터마크 제작에 폰트를 사용할 계획이었고, 네이버 폰트 자료실에서 프리로 명기된 폰트들을 살펴 보고 있었다. 개인 사용자의 비상업적 용도에 한해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 중 마음에 드는 폰트를 다운로드 받아 로고를 제작하던 중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폰트 제작사에 메일로 문의했고, 웹에 업로드 할 이미지 제작 시에는 폰트를 구매해야 한다는 회신을 받게 되었다. 당연히 업체측 홈페이지의 저작권 및 사용범위와 관련한 공지에는 이러한 내용이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았다. 개인 블로그에 사용할 계획이니 괜찮을거라 생각했지만 정확히 알아보지 않았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장황하게 써내려 왔지만 결론은 간단하다.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폰트를 다운로드 받을 때 사용 범위를 반드시 확인하자는 것이다. 또한 공지 등을 통해 직접 확인하고도 의문이 든다면 꼭 제작사에 직접 문의해서 명확히 한 후 사용해야 한다. 갈수록 저작권의 중요성이 커져가고, 이로인한 피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만큼 폰트 사용 전에 관련 내용을 꼭 확인해 피해를 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INFO] 네이버 폰트 자료실 무료 폰트 사용시 주의사항

• '무료' or '프리'라 명기된 폰트라도 저작권사용 범위를 꼭 확인 할 것.

• 저작권 및 사용 범위는 폰트 제작 업체별로 상이하므로 꼭 직접 확인 할 것.
• 용도가 사용 범위에 정확히 명시되지 않았다면 폰트 제작사에 문의해 확인 할 것.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