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학습 자료

스티브 잡스 2005년 스탠포드 연설 영상과 연설문

by in사하라 2012. 2. 3.
300x250
스티브 잡스의 '2005년 스탠포드 연설'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연설문 받아가세요.



스티브 잡스애플 미디어 데이에 신제품 발표를 위해 수많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맥북 Air를 서류 봉투에 넣는 등 그는 언변 뿐만아니라 청중이 프레젠테이션에 몰입하도록 만드는 능력 또한 탁월했습니다. 이러한 그가 있었기에 지금의 애플이 있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슬라이드가 청중을 사로잡는 비법을 잘 알고 있었고, 그는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슬라이드 제작 방법에 일종의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은 시대가 변하고 의사 소통과 자기 PR이 중요해지면서 자연스레 발달 했지만 스티브 잡스가 그 과정의 촉매 역할을 했다는 사실은 누구라도 공감할 것입니다.


이처럼 스티브 잡스는 프레젠테이션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그가 섰던 수많은 연단 중 사람들의 의식 속에 가장 깊게 각인된 연단은 다름아닌 2005년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 연설을 위해 섰던 바로 그 자리입니다. 키노트로 제작된 깔끔하고 세련된 슬라이드와 청중을 유혹하기 위해 수많은 프레젠테이션 기법이 사용 되었던 신제품 발표의 프레젠테이션이 아닌, 슬라이드 한장 사용하지 않았고, 준비 된 연설문을 계속 보면서 이야기했으며, 연설에 최악의 환경인 야외 그것도 뜨거운 땡볕아래에서 진행된 그의 졸업식 연설이 스티브 잡스 최고의 연설로 꼽히고 있습니다


|  스티브 잡스, 2005년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 연설 영상
     Steve Jobs' 2005 Stanford Commencement Address



그렇다면 도대체 왜 스탠포드 대학 연설이 그의 최고의 연설로 꼽히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말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말의 본질은 바로 내용입니다. 그래서 제아무리 화려하고 멋진 기술과 화술로 무장했다고 하더라도 그 내용에 청중이 공감하지 않으면 그 연설, 프레젠테이션은 실패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대학 연설은 화려하지도 멋드러지지도 않았지만 그 내용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이 공감했고, 그들의 가슴을 두드렸기 때문에 사람들은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대학 연설을 가장 많이 그리고 꾸준히 찾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최고의 연설로 꼽히는 2005년 스탠포드 대학 졸업 연설 영상 보고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또한 연설문을 통해 영어 공부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