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사하라/이런저런 이야기

내 옷장 속 위조상품

by in사하라 2009. 10. 21.
300x250




  내 방과 옷장을 다시보다.

  진품과 가품이 넘쳐나는 시대이다. 어느덧 위조품은 싼 가격을 무기로 우리네 옷장과 장식장 속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명품 자켓, 명품 청바지와 핸드백, 그리고 시계, 지갑 등 우리 옷장 속에는 다양한 위조품들이 그 자태를 뽐내고 있다. 마치 그들이 진품인양 의기양양하다. '가짜'라는 말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토대로 생각할 때 우리의 옷장 속 위조품의 점유율이 높아갈 수록 우리 가슴 속 죄책감의 비율도 높아져야만 하는 것은 당연할진데 진정 우리는 진품에게 미안해하고 있는가? 먼저 우리의 옷장과 방을 한번 둘러보자. 그리고 우리의 머리와 가슴을 살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자.


  대중에게 묻다.

  고려대와 서울시립대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위조품에 대한 대중의 다양한 인식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서울산업대 재학생 10여명을 대상으로 추가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흥미로운 결과 몇몇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진행한 설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설       문       지

     1. 위조상품 사용여부
     2. 위조상품을 사용하는 이유
     3. 가지고 있는 위조상품의 갯수
     4. 위조상품을 구매한 순서 ex) 가방, 지갑, 의류, 시계, 문구 등등 
     5. 위조상품의 사용이 국가신임도 하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6. 위조상품 사용 후기



  무엇보다 뚜렷한 결과는 여성에게서 나타났다. 비단 위조품이라는 것이 명품에만 국한 되는 것은 아니지만 본 설문 결과 위조품에 대한 인식은 명품이라는 개념에 보다 치우친 경향이 있었고 명품에 대한 소유욕이 강한 여성의 설문에서 이 같은 뚜렷한 결과가 나타났다. 위조품을 소유한 이들은 대게 1~2개 가량의 위조품을 소유하고 있었다. 갈수록 팽창해가는 위조품 시장을 생각해 봤을 때 생각보다 낮은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남성은 스포츠웨어, 여성은 명품

  또 다른 흥미로운 결과는 소유한 위조상품의 종류에 있어 남성은 스포츠웨어, 여성은 명품이 대다수를 차지한 것이다. 이는 소비자의 니즈가 확연히 반영된 결과로 남성과 여성의 소비형태 파악에도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남성의 경우 스포츠웨어, 신발, 지갑, 여성의 경우 가방(핸드백), 지갑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산업대학교에 재학중인 한 남학생은 "솔직히 운동할 때 입는 티셔츠나 바지 같은 경우에는 비싼 돈 주고 정품을 사서 입자니 옷이 금방 낡을 것 같아 아깝고, 그렇다고 이름도 없는 옷을 입자니 창피하다. 사실 요즘은 짝퉁이라 해도 디자인도 정품과 거의 비슷하고, 품질도 생각보다 좋다." 라며 위조품 사용에 긍정적 견해를 드러냈다.



  국가신임도?? 나랑 무슨 상관인데??

  설문항목 중 "위조상품의 사용이 국가신임도 하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라는 항목은 굉장히 흥미로고 다양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다양한 결과 중 아주 흥미로운 설문결과 2가지를 공개한다.


5. 위조상품의 사용이 국가신임도 하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 국가 신임도가 나랑 무슨 상관인가?
     국가가 내게 해준 게 뭐가 있다고 내가 국가의 신임도를 생각해야하는가?
     우선 내가 먹고 살아야겠다. 요즘 같이 힘든 시기에 내 앞가림 하는 것도 벅차다.
     우리나라 어떻게 되는 것 까지 내가 생각할 겨를이 없다.
     나라 경제 좋아지고 내가 취직 잘해서 돈 많이 벌면 그때에는 정품 사도록 하겠다.


  위 설문을 작성한 학생은 다소 반국가적 성향을 띄는 듯 했다. 위 견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자면 국가와 개인의 연쇄작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회론적 관점에서 개인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한다. 이러한 관점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취업이라는 벽 앞에 국가에 대한 반감을 갖게 된 듯 했다. 국가적 손해는 곧 개인의 손해라는 개념의 이해가 위 학생에게 필요해 보였다.

 5. 위조상품의 사용이 국가신임도 하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 물론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나는 위조품은 결코 구매하지 않는다.
     국가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내 자신의 품위를 드러내기 위해 나는 진짜만을 구매한다.


  두 번째 응답자는 첫 번째 설문과는 정반대의 입장을 보여주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두 번째 설문을 작성한 학생은 위조품을 구매해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는 학생이라는 사실이다. 위 학생의 가정은 매우 부유한 것으로 본 기자는 알고 있다. 가정환경이 위조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좋은 사례라 보여 진다. 위 학생은 외모 및 복장이 자신의 인격과 품위를 드러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그가 단 한 번도 위조품을 구매해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위 두 학생의 경우는 특별한 경우에 해당하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위조품의 사용이 국가에 어떠한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 같다.'라는 막연한 생각만을 갖고 있을 뿐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정적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설문을 통해 드러난 위조품에 대한 대중의 견해

     # 가격이 싸다.
     # 생각보다 품질이 나쁘진 않다.
     # 위조품을 종종 사용하지만 여건과 자금 적 여유가 보장된다면 진품만을 사용하겠다.
     # 위조품은 국가 신임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 같다. 다만 정확한 영향은 알지 못한다.
     # 근래 등장하는 위조품들은 진품과 구별이 불가능 할 정도로 정교하다.
     # 위조품을 구매함으로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설문결과 위조품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었다. 대부분이 국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알면서도 위조품을 이용하고 있었다. 또한 팽창해가는 위조품 시장에 비해 그 구매율은 미미하지 않은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실제로 1개에서 2개의 위조품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위 내용에서 보여지는 대중의 위조품에 대한 견해는 상당히 긍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이처럼 구매율이 낮은 것은 우리 사회에서 '가짜'라는 개념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정적이며 이러한 사회적 인식이 개인에게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확장하는 위조품 시장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이 문제는 구매자의 입장이 아닌 판매자의 입장으로 다가가야 올바를 것이다. 즉, 위조품을 진품인냥 판매하는 업자들이 위조품 시장의 팽창을 선도하고 있는 것이다. 판매자들의 인식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위조품을 진품으로 속여 파는 부폐업자들의 단속이 시급한 시점이다.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 블로그 기자단   정  민  수 기자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