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WS/애플

아이폰4(iPhone4) 배터리, 어떻게 충전해야 오래쓸까요?

by in사하라 2011. 6. 16.
300x250


새로운 물건을 구매하고 나면 한동안 구매한 물건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애지중지하게 되죠. 그래서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이라던가 주의해야할 점들을 찾아보고 고민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얼마전에 저는 아이폰4를 구매했습니다. 새 제품을 산것도 산것이거니와 제 첫 스마트폰이다보니 이래저래 신경쓰이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 중 배터리는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었죠!!

아이폰 배터리는 아시다시피 일체형입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상당한 비용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배터리 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한참 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볼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아이폰 그리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많은 분들을 위해 공유해 볼까합니다.

제가 피쳐폰을 사용하던 시절 배터리 효율을 위해서는 배터리를 만충하고 다 쓴 후 충전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에 좋다는 이야기를 했었죠. 그래서 항상 배터리를 충전하고 완전히 방전되면 그때서야 다시 충전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이 최근의 휴대폰, 스마트폰에도 적용될까요?

| 배터리의 종류와 효과적인 충전법

위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배터리의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휴대폰 배터리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죠. 그중 특히 자주 사용되는 배터리에는 니켈 배터리와 리튬 배터리가 있습니다. 우리가 예전부터 들어왔던 이야기, 배터리는 만충 후 완전히 다 쓴 뒤 충전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위 배터리 중 니켈 배터리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니켈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라는 특징이 있는데 배터리 잔량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재충전을 하면 그 충전량을 기억해 다음부터 만충전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 니켈 배터리가 많이 사용되던 시절에 배터리는 모두 다 쓴 후 충전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된 것이죠.

그러나 아이폰을 포함한 최근의 스마트폰은 리튬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 배터리의 경우에는 니켈 배터리의 특성인 '메모리 효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부러 다 쓰고 충전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스마트 폰에 사용되는 리튬 배터리의 경우 오랫동안 충전하지 않으면 내부 충전액이 굳어져 수명이 단축 될 수 있으니 수시로 충전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즉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을 때는 대부분 충전하시면 되겠습니다.


배터리에 대한 내용중 이런 내용에 대해 궁금해 하셨던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밤새 배터리를 충전해도 괜찮은 것일까? 배터리의 장시간 충전, 과충전이 그 성능이나 수명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밤새도록 충전해도 배터리나 기기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배터리의 과충전 방지회로 덕분입니다. 이 과충전 방지회로는 배터리의 충전이 완료되면 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과충전 전압 4.2V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 또한 합니다. 따라서 과충전에 대한 우려는 버리셔도 될 것 같네요!!

효과적인 배터리 충전법 보고 활용하셔서 사용하시는 스마트폰, 전자기기 오래오래 튼튼하게 사용하세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