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사하라/이런저런 이야기

플래시

by in사하라 2009. 8. 3.
300x250


  필자는 공학도이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이 쪽 분야에 특출난 소질을 갖고 있지는 않는 듯 하다(내 전공임에도 정통하지 못하다는 사실에 종종 비관하기도한다). 공학도로서의 삶은 그리 쉽지만은 않다. 컴퓨터 공학과 졸업생이면 프로그래밍만 잘하면 되지 않겠느냐 싶지만 그도 그렇지 않다. 지금 같은 사회적 상황에 취업, 그것도 굴지의 기업에 취직하기 위해서는 영어도 해야하고, 공모전도 준비해야한다. 다양한 하고 화려한 스펙을 쌓지 못한다면 그 목표에 도달하기란 쉽지 않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본인은 슬프게도 전공에 정통하지 못했다. 다소 센스가 부족하다랄까? 뭐 앞으로 더 노력해야 함은 당연지사다.

  공학도로서의 이상적인 모습에는 사람마다 다른 관점이 존재하겠으나 필자는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인문학적 소양과 미적감각을 소유한 공학도'

  스페셜리스트가 우대받던 사회가 있었다. 그들은 한가지 분야에 정통했다. 자신이 그 분야에 최고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았다. 허나 요즘시대는 제너럴리스트가 필요한 시대에 있다. 한 개인, 기업, 사회 더 나아가 세계를 구성하는 데에는 정말 다양한 개체들이 존재한다. 개체 종류의 다양화는 어떤 일을 진행하든 그보다 더 다양한 변수를 처리해야함을 의미한다. 다양한 변수의 처리에는 다양한 지식이 필요함은 물론이거니와 그 분야에 대해 기본 이상의 지식을 소유해야 가능한 것이다. 스페셜리스트와 제너럴리스트 중 무엇이 더 좋다, 훌륭하다식의 발언은  무의미한 것이나 지금의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은 제너럴리스트에 조금더 근접하지 않았나 싶다.

  플래시라는 분야는 웹의 발달과 함께 극도로 발전하고 있다. 그 효용도는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웹을 구성하는 광고라는 분야에 있어 플래시의 영향력은 지대하다하겠다. 플래시의 장점은 기존의 정적인 이미지를 통한 광고에 비해 동적인 이미지를 통해 광고효과를 극대화한 점이다. 이는 인터렉티브한 환경의 구축으로 사용자의 직접적인 참여(마우스나 키보드를 이용 광고를 활성화 시키는 기능 등)를 가능하게 하였다. 동적인 환경으로 더욱 강력한 광고효과를 가진 것이 바로 영상매체라 할 수 있다. 즉 동영상, UCC등을 말한다. 그 강력한 메시지 전달력 덕분에 UCC가 한창 트랜드가 되었음은 거부할 수 없는 사실이다. 허나 동영상은 플래시에 비해 다소 무겁다. 다양한 압축기술에도 불구하고 동영상은 플래시에 비해 용량이 매우 크다. 플래시는 '심볼'이라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작은 용량, 또한 그를 통한 짧은 로딩시간을 구현해냈다. 이것이 바로 플래시의 최강점이다. 플래시는 현재 광고 및 웹페이지의 구성 등 인터넷 환경에서 그 활용도가 갈수록 커져가고있다.

  플래시는 매크로미디어라는 기업에서 처음 개발하였다. 플래시 MX버전까지는 매크로미디어를 통해 배포되었으나 어도비에 인수되면서 플래시 CS3 버전이 등장하였고 현재 CS4까지 배포되었다. 매크로미디어가 어도비에 인수되면서 플래시의 인터페이스 및 기능에도 약간의 변화가 왔다. 또한 Actionscript 3.0의 등장은 플래시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다.

  플래시야 말로 공학도로서의 자질과 인문학적 소양, 미적감각(디자인)의 총체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액션스크립트를 이용한 코딩, 디자인 능력은 물론이거니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은 컨텐츠와 그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 다음은 필자가 플래시를 공부하면서 느낀 한계를 흐름도로 나타내 보려한다.


포토샵을 사용할 줄 알아야겠다

포토샵 기능은 알겠는데 예쁘게 나오질 않는구나

예쁘게 만들게 기능은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메타이미지를 직접 만들고 싶다



  플래시 MX를 어느정도 공부했었고 액션스크립트는 다룰 줄 몰랐으나 타임라인은 컨트롤 해왔다. 이번 기회에 액션스크립트까지 정복해 보려한다. 어도비 플래시 시리즈에 익숙해지기 위해 선택한 첫번째 책이 할수있다 시리즈였고 제법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플래시 관련 책을 한권 더 보고 포토샵을 좀더 공부하려한다. 기회가 된다면 일러스트까지 손댈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 노력에 의해 안되는 것이 없다 했다. 분야별로 책을 10권씩만 읽는다하면 어느정도 경지에 오를 수 있지 않을까? 결과는 10권씩 읽은 후에 포스팅 하겠다.(과연 10권씩 읽을 수 있을까;;)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