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기타정보

인감 증명서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by in사하라 2014. 6. 10.
300x250

인감 증명서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감 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보인서명사실확인서

 

 

살다보면 중대한 계약 등을 위해 인감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인감증명서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확인서와 같이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기본 민원 서류의 경우에는 굳이 주민센터를 찾지 않더라도 지하철역 등에 배치된 무인 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감 증명서는 이러한 무인 발급기를 통한 발급이 불가합니다. 인감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인감을 먼저 등록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인감 증명서와 인감 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인감 증명서' 발급 받기
인감 증명서를 발급 받시 위해서는 먼저 인감을 등록해야힙니다. 도장을 만든 뒤 자신이 전입신고 한 현재 주소지의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를 직접 찾아가면 인감 도장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인감 증명서 발급 절차
① 인감 도장을 제작한다.
② 현재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 인감을 등록한다.
③ 인감 증명서를 발급 받는다.
④ 인감 증명서의 등록은 거주지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하나 등록 후 발급은 어느 주민센터에서든 가능하다.
⑤ 인감 도장 분실시에는 인감을 새로 만들어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재신고한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란? 그리고 발급 받는 방법
인감 증명서는 발급 전 등록이 필요하고 등록을 위해서는 인감 도장을 제작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2012년 12월 1일 부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이 시행되었습니다. 전국 시군구청 및 읍면동사무소에 신분증 제출을 통해 본인 확인을 받으면 서명 후 해당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으며 인감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두가지 서류 중 편의에 따라 선택 활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발급은 인감 증명서와 같이 별도의 등록절차가 필요하지 않아 훨씬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발급
① 전국 시군구청 및 주민센터를 방문한다.
② 신분증 제출 후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 받는다.

 


 

최근 인감 증명서가 필요한 일이 생겨 주민센터를 방문했다가 우연찮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인감 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감 증명서 발급을 위한 도장을 제작하려고 도장집을 찾아 빗속을 헤메었기 때문이죠. 사인이 도장을 대체하기 시작하면서 최근 주변에서 도장집을 찾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다행히 도장집을 찾아 도장 파는데 드는 비용읗 물었는데 또다시 놀라게 되었습니다. 먼지가 수북히 앉은 도장 무더기에서 조금 괜찮아 보이는 도장 막대를 골라 집어 가격을 물었더니 5만원을 부릅니다. 너무 비싸다 싶어 조금 더 단촐해 보이는 도장을 골랐더니 4만원이랍니다. 인감도장이라는 게 한번 만들면 오래 쓴다지만 너무 비싸게만 느껴지더군요. 결국 만원짜리 막도장을 집어 한문으로 이름을 새겼습니다. 인감을 무사히 등록하고 발급 받았지만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존재를 알았다면 일부러 도장을 만들고 등록하는 번거로움을 선택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급하게 인감 증명서가 필요할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 받아 이용하세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