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블로그

소셜 매트릭스, 키워드와 관련한 흥미로운 사이트 발견!!

by in사하라 2012. 3. 8.
300x250
소셜 메트릭스 SOCIAL metrics
http://www.socialmetrics.co.kr/
소셜 네트워크 속 키워드를 종합 분석하는 흥미로운 사이트


어제 효과적인 키워드 선택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 세곳, 네이버 키워드 광고, 다음 검색트렌드, 구글 트렌드 세 사이트를 소개드렸었습니다. 이미 알고 계셨던 분들도 계시지만 몇몇 분들이 새로이 알게 되신 것 같아서 나름 뿌듯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제 위 세 사이트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새로 알게 된 흥미로운 사이트가 있어서 오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사이트는 바로 소셜 메트릭스(SOCIAL metrics)라는 사이트 입니다.
소셜 메트릭스 또한 키워드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사이트인데요. 어제 소개드렸던 사이트들과는 확연히 다른 성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셜 메트릭스에 대해 간략히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요즘 트위터, 페이스 북, 미 투데이 같은 서비스 하나쯤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저도 블로그와 함께 페이스 북,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페이스 북은 개인적인 용도로 트위터는 다소 방치 된 상태로 있어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여튼 이러한 서비스들을 우리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라고 이야기 합니다. SNS는 웹상에서 이용자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스마트 폰의 대중화와 함께 폭발적으로 그 이용량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SNS의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이를 통해 생산되는 정보의 양이 어마어마하게 많아졌습니다. 그 양이 실로 대단해 기존의 데이터에 활용하던 시스템을 이용해서는 수집, 저장, 분석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는데요. 이런 데이터를 빅 데이터라고 부릅니다. 최근들어 이런 빅 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요.

서론이 굉장히 길었죠? 그래서 소셜 메트릭스가 뭐냐면,
SNS를 통해 생산되는 빅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SNS상에서 트렌드가 무엇인지, 트렌드가 되는 키워드와 연관되는 다른 키워드들은 무엇이 있는지, 이런 트렌드에 대한 관심의 추이는 어떠한지를 분석하는 서비스가 바로 소셜 메트릭스입니다. 즉 휘발성으로 버려질 빅 데이터에 의미를 부하고 가치 있는 정보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가 바로 소셜 메트릭스인 것이죠.


위 이미지를 보시면 소셜 메트릭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으실 겁니다. 블로그라는 키워드를 소셜 메트릭스에서 검색한 결과인데요. 블로그와 연관 된 다양한 키워드를 시각화 해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검색했는데 강용석이라는 연관 키워드가 떴습니다. 참 웃기면서도 씁쓸하네요. 어쨌든 소셜 메트릭스에서는 전체, 인물, 단체, 장소, 상품, 속성, 브랜드, 취미/여가, 심리라는 기준으로 분류해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연관 키워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키워드와 연관된 블로그, 트위터 글을 확인할 수도 있죠.

소셜 메트릭스가 굉장히 흥미롭고 재미있는 사이트라는 점은 알았습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 사이트를 어떻게 블로그에 응용하고 적용해 활용할 것이냐 하는 문제가 남았는데요. 어제 소개해 드렸던 키워드 관련 사이트들과는 그 사용에 있어 분명한 차이를 둬야 할 것 같기는 합니다. 연관 키워드를 찾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오히려 소셜 메트릭스를 이용해 SNS 상의 이슈사항을 파악하고 이 이슈에 대한 대중의 반응과 경향을 파악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블로그 운영에 있어 키워드의 중요성은 이루말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도 아직 초보에 불과하다보니 키워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시간을 블로그에 투자하면서 몇몇 글들은 네이버와 다음 상단에 노출되기도 했지만 여전히 SEO는 제가 어려운 분야인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사이트인 소셜 메트릭스 활용해서 좋은 키워드 발굴해 보세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