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블로그

블로그 검색 유입과 다음뷰 베스트 모두 놓치고 싶지 않다면?

by in사하라 2012. 1. 3.
300x250

기대하라 블로그 운영 Tip.

안녕하세요, 블로거 기대하라입니다.
오늘은 부족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꼈던 간단한 운영 Tip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아직 글도 많지 않고, 방문자도 부족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심정으로 작성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절대 놓칠 수 없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블로그로의 검색 유입Daum View 베스트 두가지 입니다. 두가지 모두 놓칠 수 없는 토끼이다보니 우리는 쉽사리 어느 한가지만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죠.

검색 유입
검색 유입은 Daum View에 비해 꾸준한 방문자 수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종종 이슈와 맞물릴 경우 큰 유입이 이루어지기도 하죠. 때문에 검색 유입은 블로거가 지속적으로 고민해 봐야할 숙제입니다.

Daum View
Daum View는 구독자가 많다면 어느 정도의 꾸준한 유입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View Best글로 선정 되었을 때 일시적인 유입이 매력적이죠. 이러한 매력에 빠지면 Daum View에 집착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검색 유입과 Daum View 모두 블로거에게는 굉장히 유익한 방문자 유치 수단입니다. 그 어느하나 놓칠 수 없죠. 그렇다면 검색 유입과 더불어 Daum View Best에도 오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바로 글의 제목에 그 해답이 있죠.

검색 유입을 위해서는 제목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포탈에서 검색을 많이 하는 키워드를 제목과 태그에 이용해야 검색 결과의 상단에 자신의 글을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좋은 컨텐츠와 유입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해 제목을 선정하면 해당 글로 검색 유입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를 이용해 작성하는 제목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는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종종 포탈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이런 제목의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지동원 골과 관련해 검색을 했을 때 확인할 수 있는 글이 있습니다.

키워드만 잔뜩 나열한 제목의 예
지동원 골, 지동원 2호골, 지동원 골 동영상, 지동원 맨시티 골, 지동원 2호골 동영상, 지동원 오프사이드 골


이런 글은 검색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가능성은 상당히 높습니다. 다양한 검색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노출의 가능성이 높죠. 반면 Daum View에 이같이 글이 등록되면 사람들은 절대로 클릭하지 않습니다. 글의 제목에서 클릭하고 싶다는 매력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죠.

Daum View에서 높은 추천수를 기록한 제목의 예
①  지동원 결승골 오프사이드 불구, 해외 반응 폭발적 맛있는 블로그
②  위기의 지동원, 스스로 돌파구를 만들다 KITABU


위와 같은 제목의 글들은 Daum View에서 상당히 많은 추천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검색 유입과 Daum View 클릭 유도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Daum View의 제목 변경 기능을 통해 이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빨간 박스의 Eidt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글의 제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Daum View의 제목을 변경하면 실제 포스팅의 제목은 키워드가 들어간 상태로 유지하면서 Daum View에서 노출되는 제목만 별도로 변경 가능합니다.



Daum View는 제가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만해도 좋은 제목과 잘 작성된 포스팅만 전제된다면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더라도 베스트에 오를 수 있는 좋은 수단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Daum View 도 상당히 변질 되었죠.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를 이용해 서로 추천해주기를 함으로써 추천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 블로거들이 베스트 글로 선정되기는 훨씬 어려워졌죠.

상황이 이렇지만 잘 작성된 글은 언제나 공감을 얻기 마련입니다. 열심히 블로깅해서 좋은 검색 유입, Daum View 베스트에도 선정되시길 바라겠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