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모바일 앱&팁

토스 어플로 간편 송금하고 무료 신용정보 조회해보자!

by in사하라 2017. 4. 21.
300x250

토스 어플로 간편 송금하고
무료 신용정보 조회 해보자!

모바일 기반의 금융 서비스 시장은 날이 갈수록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휴대폰 제조사와 금융 업체들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앞다퉈 출시하고 있고,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전문 은행인 케이뱅크가 출범하기도 했습니다. 머지않아 카카오뱅크도 출범할 예정입니다.

겉으로 보면 상당히 시장이 활성화 된 것 처럼 보이지만 해외 주요 국가들과 비교하면 사실 한국 모바일 금융 서비스 시장은 그 발전이 상당히 더딘 편입니다. 다양성 측면에서는 특히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대기업 중심으로 편재된 시장 특성상 획일화 된 서비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요. 특정 기능에 특화된 혹은 독특한 컨셉의 서비스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렇게 다양성이 부재된 시장에서 상당히 두각을 보이고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간편 송금 어플 토스(Toss)입니다. 토스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간편 송금 서비스입니다. 95퍼센트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지난 3월에는 페이팔 등으로부터 55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모바일 간편 송금 서비스인 토스(Toss) 어플을 전반적으로 살펴 보려고 합니다. 이미 알고 사용 중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모바일 송금 서비스에 근거 없는 거부감을 가지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관점에서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보고 소개해보려 합니다.


토스 어플
설치 및 가입 방법

토스는 iOS와 안드로아드를 모두 지원합니다. 각각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토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설치 링크를 문자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입 및 계좌 등록 절차는 어렵지 않습니다. 설치한 토스 어플 실행 후 화면에서 안내하는 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아주 쉽게 간편 송금 서비스인 토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절차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토스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① 본인 인증(ARS 전화 인증)
② 송금 암호 설정(숫자 4자리 + 알파벳 1자리)
③ 은행 선택 및 계좌 등록(공인인증서, 은행 ID, 계좌번호)
③ 계좌 조회 서비스 이용 여부 선택

인증 과정을 거쳐 가입이 완료되면 토스를 이용한 송금시 필요한 절차에는 송금 암호를 입력하거나 혹은 지문을 인식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송금 암호는 회원가입 과정에서 설정하게 되고, 지문 인식은 내 계좌 탭의 설정 메뉴에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지문 인식의 경우 모든 휴대폰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고, 아래와 같은 제약이 있으니 확인하신 후 자신의 폰이 사용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토스 지문인식 가능 여부 확인 사항

• 지문 인식 센서(아이폰의 경우 터치ID)가 탑재된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폰 : 안드로이드 버전 6.0 마시멜로우 이상
• 아이폰 : iOS 버전 8.0 이상

토스를 설치하고 회원가입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토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하죠.


토스의 핵심 기능
간편 송금

토스 어플 설치 방법과 회원 가입 절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차례에 걸쳐 본인 인증을 하는 등 생각보다 회원 가입 절차가 복잡했는데요. 아무래도 돈을 다루는 금융 서비스인 만큼 보안이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입 절차가 살짝 복잡하지만 일단 가입이 끝나면 정말 간편하게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토스의 간편 송금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기존 은행 앱을 이용해 송금하려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하고, 보안카드나 OTP를 이용해 인증해야 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만 했습니다. 토스를 이용하면 이런 귀찮은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가입 시에만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면 이후에는 비밀번호나 지문 인증을 통해 쉽고 빠르게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 과정 외에 송금할 때 불편했던 점이 또 뭐가 있을까요? 저는 길고 긴 계좌번호를 외우고 확인하는 과정이 너무 번거로웠습니다. 토스를 이용하면 입금할 계좌를 확인할 필요가 없어 아주 편리합니다. 토스는 연락처 기반의 송금 서비스이기 때문이죠. 연락처 목록에서 선택해 송금하면 끝입니다. 계좌가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상대가 토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토스 연동 계좌로 바로 입금 됩니다.

만약 송금 받는 상대가 토스에 가입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어떨까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가 토스에 가입하지 않았고, 심지어 토스 어플을 설치하지 않았어도 송금 받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송금을 받을 사람에게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링크를 전달할 수 있고, 상대방은 링크를 통해 연결한 페이지에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즉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링크는 3시간 동안만 유효합니다. 이후에는 기존 송금 요청 내역이 삭제되므로 다시 송금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토스는 연락처 기반의 간편 송금 서비스지만 기존처럼 계좌번호 기반의 송금도 지원합니다.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해 송금하는 경우 해당 계좌가 사기 전력이 있는 계좌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는 사기피해 정보공유사이트인 더치트와 연동해 계좌의 안전성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반 은행 서비스를 이용해 타행으로 이체할 때, 은행 업무 시간 종료 후 송금할 때 일반적인 경우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물론 거래 실적이나 급여 계좌 개설 시 수수료가 면제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토스는 이런 실적 기반의 조건부 수수료 부과 정책을 적용하는 대신 이용 횟수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월 5회까지는 송금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만약 토스 주계좌에 잔고를 채우면 송금 횟수에 제한없이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5회 무료 송금과 주계좌를 적당히 활용하면 수수료 걱정 없이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토스 송금 수수료 정보

• 토스 송금은 월 5회까지 수수료 무료(이후 수수료 500원)
• 토스 주계좌를 이용한 송금은 무제한 수수료 무료
• 토스 주계좌로 잔고 채우기는 월 3회 무료(이후 수수료 500원)


토스로 더치페이를
편하게

엔빵이라고도 하죠. 더치페이는 아주 당연한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회사에서 점심을 먹으러 나가면 무조건 더치페이입니다. 각자 먹은만큼 따로 계산하거나, 한 사람이 결제한 후 나머지 사람들이 입금이나 현금으로 주는 방식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더치페이 문화 자체는 굉장히 좋은데요. 한 사람이 대표로 계산하고 입금 받는 경우 입금하지 않는 사람이 있어 골치 아픈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거 뭐 매번 달라고 이야기하기도 민망하고 자칫하면 떼이기 일쑤인데요. 토스를 이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토스에는 더치페이 기능이 있는데요. 계산 총액을 입력하고 연락처에서 더치페이 할 사람만 선택하면 자동으로 계산해 입금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토스를 이용하면 금액을 직접 계산할 필요도 없고, 계좌를 알려줄 필요도 없고, 매번 입금하라고 독촉할 필요도 없고, 기록으로도 남으니 더치페이 할 때는 필수가 될 것 같습니다.


토스로 간편하게
무료 신용정보조회 하기

토스를 이용하면 무료로 신용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신의 신용 등급이 궁금한데, 신용정보를 조회하면 등급이 떨어진다는 말에 겁이 나서 조회해보지 못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토스를 이용한 신용정보 조회는 무료이고, 신용 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간편하게 클릭 몇 번으로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더군요. 저도 직접 토스를 이용해 신용 등급을 조회해 봤습니다.


미션 계좌 만들기
(통장 쪼개기)

미션 계좌는 토스가 제공하는 재미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토스를 이용하면 용도별로 통장을 따로 개설해서 활용하는 통장 쪼개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미션 계좌라는 가상 계좌를 생성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아니라 토스에 가상의 계좌를 생성하고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별로 따로 계좌를 생성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 이체도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고, 목표 금액에 도달하기 전에는 해당 미션 계좌를 깰 수 없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주요 기능 외에도 토스는 문화상품권 구매, 게임 포인트인 틴캐시 구매, 기부 등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소액 대출 기능 추가를 위해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대출 서비스를 오픈해 시범적으로 서비스를 운용 중이라고 합니다. 토스는 이처럼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역시 토스의 강점은 빠르고 간편한 송금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모바일 금융 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이 많더군요. 토스를 운용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금융감독원의 실사와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통해 전자금융업으로 공식 등록된 기업이라고 합니다. 또한 돈을 다루는 서비스인 만큼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신용카드 사용에서 모바일 페이먼트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흐름이 바뀌고 있는 만큼 우리도 토스와 같은 간편 송금/결제 서비스로 머지않아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슬슬 익숙해질 필요도 있겠죠?

간편 송금 서비스인 토스에 대해 소개해 봤습니다. 간편하게 송금하고, 더치페이 등에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