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STORY/여행 이야기

해외여행을 준비한다면, 구글맵 오프라인 맵 저장하는 방법

by in사하라 2014. 7. 12.
300x250

구글맵 오프라인 맵 저장하기

여행을 준비한다면, 구글 맵 오프라인에서 사용하자!

 

여름 휴가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일년에 한번 있는 여름 휴가를 알차게 보내기 위해 국내외 여행 일정을 잡느라 바쁘거나 혹은 벌써 준비를 마치고 떠날 날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렵다는 말이 많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해외 여행을 즐기고 있고, 오히려 매년 해외 여행객은 증가 추세입니다. 여행을 떠날 때 준비해야할 다양한 물품들이 있지만 가장 필요한 한가지를 꼽으라면 아마도 지도를 꼽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 지도와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여행 출발 전 꼭 해야할 일, 지도를 준비하자

스마트 기기를 위한 수많은 지도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해외에서는 단연 구글맵이 최고이다. 네이버, 다음의 지도 서비스는 국내 여행에 추천.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이 해외를 찾고 있지만 불과 몇년 전 부터 조금은 달리진 풍경이 여행지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여행객들의 손에는 여행지의 관광 명소를 상세히 담은 지도가 들려 있었지만 지금은 지도 대신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가 지도를 대신하게 된 것이죠. 심지어 스마트폰의 기능이 다양해지고 견고해지면서 여행의 추억을 담을 카메라를 대신하거나 여행 일기장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이제 여행을 떠날 때 꼭 챙겨야 할 필수 준비물이 되었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달에 따라 지도 서비스도 정말 다양해 졌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들 중 국내 여행지를 여행할때에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국내 맵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여행할 곳이 유럽이나 여타 해외 국가라면 사정은 달라집니다. 이때 우리가 찾게 되는 지도 서비스가 바로 구글맵입니다. 구글맵은 세계 대다수 지역의 지도 및 각종 관광지 정보를 상세히 담고 있어 여행자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소중한 서비스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구글맵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맵은 여행자들의 필수 어플이다.

여행객들의 손에는 종이 지도 대신 스마트폰이 자리한지 오래다.

하지만 모두 알고 있듯이 구글맵은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즉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것이죠. 사용자가 보고싶은 지역의 명칭을 입력 후 검색하면 해당 지역의 지도가 네트워크를 통해 로드되는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즉 네트워크가 되지않는 환경에서는 구글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다른 오프라인 전용 지도를 다운 받거나(다만 대부분의 오프라인 전용 지도 서비스가 유료로 서비스된다.) 스마트폰에 밀려 설 자리를 잃었던 종이 지도를 꺼내 들어야 합니다. 인터넷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 구글맵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구글맵 오프라인에서 활용하기

다행히도 구글맵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제공합니다. 즉 네트워크에 오프라인 되어있는 상황에서도 구글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태에서 지도를 미리 다운 받아 두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구글맵을 통해 저장한 지도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맵 오프라인 지도 저장하는 방법을 아래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구글맵은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한다.

다운 받은 지도는 오프라인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구글맵 오프라인 지도 다운 받는 방법(안드로이드 기준)

① 구글맵을 실행 후 확인하고자 하는 지역/도시 검색

② 검색창 다시 선택 후 표시되는 메뉴 가장 하단의 '오프라인 사용을 위해 지도 저장' 선택

③ 지도를 저장하겠냐는 문구가 표시되면 저장 버튼 선택

④ 오프라인 상태에서 검색창 선택하면 저장한 지도 리스트 표시 됨

⑤ 오프라인 상태에서 저장한 지도 정상적으로 로드 됨

⑥ 저장한 지도에서 특정 위치 검색시 검색 불가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오프라인 지도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오프라인 상태에서 저장한 지도 사용에는 기능의 제약이 있는데, 바로 검색입니다. 오프라인 지도를 저장했지만 이는 지도 이미지만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받았을 뿐 기존 구글맵에서 지원하던 지역 정보 및 각종 지리 정보는 다운 받지 못한 것이죠. 그래서 구글 오프라인 지도는 그저 종이 지도의 역할만을 대신할 뿐 기존의 검색과 숙박/음식점 등의 정보 제공은 불가합니다. 이러한 기능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구글맵 오프라인 지도는 구겨지고 찢어질 가능성이 높은 종이 지도의 대체제로서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여름 휴가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피하고자 국내외 여행지는 사람들로 북적거릴 예정입니다. 1년에 한번 꿀맛 같은 휴식 기간동안 새로운 경험을 위해 새로운 여행지를 찾는 이들에게는 지도는 그야말로 필수 입니다.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해당 국가 통신사 유심을 활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겠지만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구글맵 오프라인 지도를 미리 준비해 불편없는 여름 휴가, 여행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