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REVIEW/가전

침구살균청소기 레이캅 RP로 거실 카페트 청소도 완료!

침구살균청소기 레이캅 RP
거실 카페트 청소도 완료!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걱정 많으시죠? 기세등등한 중국발 미세먼지로 야외 활동에 제약이 많은 요즘입니다. 파란 하늘을 본 게 언제인지 기억조차 나지 않네요. 연일 나쁨 단계로 표시되는 미세먼지 수치와 눈으로 보기에도 뿌연 하늘은 외출할 때마다 신경이 쓰이는데요. 주변을 보면 사람들은 미세먼지를 그저 불편하고 짜증나는 대상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미세먼지에 대해서만 위험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규정한 1급 발암 물질입니다. 같은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나 다이옥신에 대해서는 끔찍히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정작 같은 등급의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무감각하고 관대한 모순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주변에 마스크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있으신가요? 미세먼지가 그 어느 때보다 심한 시기인데, 정작 마스크를 사용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이는 미세먼지에 대한 우리의 인식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국제암연구소(IARC)에 따른 발암물질 분류[링크]

구분 주요 내용 예시
1군(Group 1) 인간에서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물질 석면, 벤젠, 미세먼지
2A군(Group 2A) 인간에서 발암성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물질 DDT, 무기납화합물
2B군(Group 2B) 인간에서 발암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물질 가솔린, 코발트
3군(Group 3) 발암성이 불확실하여 인간에서 발암성이 있는지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은 물질 페놀, 톨루엔
4군(Group 4) 인간에서 발암성이 없을 가능성이 높은 물질 카프로락담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로 각종 암을 유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과 눈병, 피부병 등 다양한 신체적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세먼지는 단순 대기 오염 물질 뿐만 아니라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최근에는 국내 연구진을 통해 미세먼지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그야말로 미세먼지가 만병의 근원인 셈이죠.

이처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미세먼지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아침 출근길에 찍은 사진인데요. 미세먼지 때문에 하늘이 뿌옇고 시야가 선명하지 못해 답답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3월 말인데도 봄이라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는 모습입니다. 이 날 미세먼지 농도는 네이버 기준 90으로 나쁨이었는데요. 지난 겨울부터 지금까지 이런 날들이 무수히 많았습니다. 건강에 걱정이 되지 않을 수가 없죠.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한 상황이 심각한데 정부는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유감정도는 표명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간 노후된 경유차가 문제! 고등어를 많이 구워 먹어서 문제! 등의 비상식적인 이야기만 늘어놓으며 전혀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러하니 자신과 가족의 건강은 각자가 지킬 수 밖에 없죠. 외출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집 안 청소를 자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 안 청소를 할 때는 침구 청소기를 이용하면 침구류에 숨어있는 미세먼지까지 제거 제거할 수 있겠죠. 가능하다면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레이캅RP로 거실의
미세먼지를 제거하자!

지난 포스팅 때는 레이캅 RP를 이용해 봄 맞이 이불 청소를 했는데요. 청소 후 필터를 확인하고 굉장히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가장 깨끗하고 안전한 공간이라고 생각해 온 침실의 침구류에서 이렇게 많은 이물질이 나왔다는 사실은 놀라웠지만 많은 걱정을 유발했는데요. 이후 깨끗한 수면 환경을 위해 틈날 때마다 레이캅으로 침구류를 청소해 주고 있습니다.

레이캅이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하는 공간은 역시 침실인데요. 오늘은 침실을 떠나 레이캅이 필요한 다른 공간을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찾고 뭐하고 할 것도 없이 거실에 깔린 카페트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거실은 우리 부부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입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TV를 보고, 게임도 하고, 가끔은 거실에서 밥을 먹기도 하죠. 이처럼 대부분의 가정에서 가족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바로 거실입니다. 또한 거실은 방이나 부엌, 화장실 등 공간과 공간을 연결하는 허브이고, 외부로 나가는 통로이기도 해서 가족의 이동이 굉장히 잦은 곳이죠. 때문에 외부로 부터 미세먼지가 유입되기 쉽고, 이동간에 먼지가 발생해 실내 공기의 질이 나빠지기 쉬운 공간입니다.

특히 거실에 깔린 카페트는 이런 먼지를 머금고 있는 그야말로 미세먼지의 온상인데요. 카페트 위에서 많은 시간 생활을 하다보니 먼지가 많이 쌓이고, 과자 부스러기 등의 이물질을 자주 떨어뜨릴 수 밖에 없습니다. 성격 같아서는 확 빨아버리고 깊지만 1년에 한 번정도 세탁하는 것을 권장하더군요. 자주 빨지 못하니 먼지를 털거나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요. 무겁고 빳빳한 소재의 특성상 먼지를 털기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아파트가 베란다에서 카페트나 이불 터는 것을 제한하고 있어 1층 까지 들고 내려가야 하는데요.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닙니다.

거실에서 사용 중인 카페트는 가로 2m, 세로 1.5m 크기로 가정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크기의 카페트입니다. 100% 면으로 구성된 카페트인데요. 워낙 많은 시간 거실에서 생활하다 보니 먼지가 쉽게 쌓이는 편입니다. 만약 가정에서 극세사 카페트를 사용 중이시라면 그 상황은 훨씬 심각할 수 있습니다. 보온성이 뛰어난 극세사 카페트는 특성상 먼지 날림 현상이 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카페트는 자주 빨기 어렵고 먼지 털기가 불편해 그동안 청소기로 자주 청소 했는데요. 레이캅RP를 이용해 거실의 카페트를 청소해 보기로 했습니다. 레이캅RP에 전원을 연결하고 전원 버튼을 조작해 파워모드로 설정했습니다. 우렁찬 소리와 함께 레이캅이 먼지를 빨아들일 준비를 하는군요. 30초가 지나자 드라이 에어 블로우 기능이 가동되면서 램프에 빨간 불이 들어 옵니다. 이제 카페트 청소를 시작할 때입니다.

드라이 에어 블로우 기능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카페트를 밀어 봤는데요. 아주 쉽게 잘 밀리네요. 레이캅은 이불 청소시에도 이불이 들러붙지 않도록 설계가 되어있는데, 빳빳한 카페트는 청소기에 달라 붙을 일이 더 없겠죠.

2m x 1.5m 크기의 카페트를 청소하는 데 정확히 3분 55초가 걸렸네요. 왕복으로 두 번 정도 밀어 주었는데요. 이정도면 충분히 깨끗하게 청소가 되는 것 같습니다. 레이캅RP를 이용해 청소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자주 청소해도 부담이 없습니다.

청소를 하면서 약간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전원 코드입니다. 코드 길이를 직접 재보니 대략 4.8m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길이가 충분히 길어서 콘센트가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걱정 없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라인의 충분한 길이가 확보 되어야만 큰 침대나 침구류를 청소할 때 불편함이 없겠죠. 이처럼 긴 코드 라인은 편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다소 걸리적거리기도 하는데요. 아마도 추후에는 레이캅 무선 모델도 출시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레이캅RP는 무게가 3.4kg으로 제법 무게가 나가는 편이라 들고 다닐 때에는 무게감이 느껴지는데요. 청소 할 때에는 크게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2 way 핸들이라 불리는 레이캅RP의 손잡이는 그때 그때 편의에 따라 앞쪽과 뒤쪽 편한 손잡이를 잡고 청소할 수 있어 어렵지 않게 레이캅으로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쪽 손잡이를 잡고 들면 3.4kg으로 제법 무게가 나가는 레이캅RP지만 떨어뜨릴 위험 없이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거실 카페트를 레이캅RP를 이용해 청소해 봤는데요. 레이캅리 얼마나 카페트를 깨끗하게 청소했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더스트 박스를 꺼내 필터를 분리해 봤습니다. 더스트 박스와 필터는 분리하자마자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물에 담궈야 하는데요. 레이캅의 성능 확인을 위해 필터를 확인 시켜드리고자 아주 조심해서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평소 사용시에는 물에 더스트 박스를 바로 담군채로 필터를 분리하고 있습니다.

역시 꽤 많은 이물질이 필터에 걸러졌습니다. 매번 집을 청소할 때마다 청소기를 이용해 카페트도 청소해 왔는데요. 자주 청소를 하는 편이라 깨끗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훨씬 많은 이물질이 발견된 것 같습니다. 확실히 많은 시간을 보내는 거실 카페트다보니 이불보다 다양한 이물질이 보이네요. 레이캅으로 침구류 뿐만 아니라 카페트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 만족스럽네요.

레이캅이 이렇게 많은 이물질을 빨아들이는 동안 제품 뒤쪽의 배기구에서는 공기가 배출되는데요. 배기구를 통해 나오는 공기는 침구에 직접 닿지 않도록 설계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이크로 헤파 필터를 사용해 건강유해물질을 완벽히 걸러내어 배출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군요.

레이캅 RP 카페트, 이불 청소 영상

...
침구청소기 레이캅RP,
사용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레이캅RP를 사용해 카페트를 청소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압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 효과는 자외선(UV) 살균입니다. 레이캅RP의 하부에는 자외선 램프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자외선은 유해세균을 90% 이상 살균하고, 집먼지 진드기의 알 부화율을 억제시켜 진드기 서식이 힘든 환경을 조성합니다. 자외선 파장 중 250~260nm 영역의 파장이 살균효과가 높은데요. 레이캅은 253.7nm의 자외선을 침구에 직접 조사해 높은 살균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살균 기능을 사용하면 따로 일광 건조를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레이캅RP의 전원을 꽂으면 차일드 락 기능이 활성화 되는데요. 아이들이 혹시라도 청소 모드를 작동 시켜 자외선을 쬐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 해당 기능이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자외선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노화 및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외선을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차일드 락 기능 탑재는 필수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효과는 먼지 털기입니다. 침구류나 카페트는 자주 빨 수 없기 때문에 대신 먼지를 자주 털어줘야 하는데요. 아파트 같은 공동 주택에 사는 경우에는 이불이나 카페트를 터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레이캅RP에는 하부에 진동 펀치 4개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 진동 펀치는 분당 4000회 진동하며 먼지와 이물질을 털어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집먼지진드기는 충격에 굉장히 약한데요. 진동 펀치가 두드리는 충격에 내장이 파열되어 죽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털려 나온 이물질과 집먼지진드기의 사체는 레이캅이 즉시 빨아들여 더스트 박스에 쌓이게 됩니다. 고층 아파트 베란다에서 이불 먼지를 터는 작업은 자칫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는데요. 레이캅RP를 이용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레이캅RP를 이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세번째 효과는 뽀송뽀송 건조 효과입니다. 레이캅RP 모델만 제공하는 드라이 에어 블로우 기능을 통해 침구류를 마치 건조기에 돌린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이캅을 청소 모드로 설정하고 30초가 지나면 드라이 에어 블로우 기능이 자동으로 실행되는데요. 70도의 뜨거운 온풍이 레이캅 하부에서 쏟아져 나와 이불을 건조시킵니다. 단순히 건조할 뿐만 아니라 집먼지진드기와 유해물질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불은 사용하면 할수록 눅눅해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데요. 레이캅RP를 이용하면 눅눅한 이불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레이캅RP 사용시 누릴 수 있는 효과

① 자외선 살균 효과
② 먼지 털기 효과
③ 뽀송뽀송 건조 효과



레이캅을 이용해 청소를 할 때마다 필터를 가득 덮은 먼지 덩어리에 놀라고 또 놀라고 있습니다.  체험단을 통해 접하게 된 제품이지만 그 만족도가 놀라울 정도입니다. 이번 체험단을 통해 최대한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드리고 싶은데요. 솔직히 타사의 제품을 사용해 보지 않아 상대적 비교를 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한 가지는 확실히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침구 청소기는 꼭 필요한 제품이라는 사실입니다. 먼지를 털고, 세탁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히 미세먼지 등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없다는 점을 이번 레이캅 체험단을 통해 꼭 알려드리고 싶네요.

침구 청소는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먼지를 털고 세탁을 하더라도 따로 침구 청소는 필히 해야만 합니다. 침구 청소가 가능한 일반 청소기라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침구 청소기가 있다면 자외선 살균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았겠죠.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침구 청소기를 선택하는 현명한 소비생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조기에 돌린 것 같은 효과를 제공하는 드라이 에어 블로우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레이캅RP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침구청소기 레이캅 미세먼지편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