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PC 앱&팁

윈도우10 파일탐색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및 최근에 사용한 파일 안보이게 하는 방법

by in사하라 2016. 3. 6.
300x250

윈도우10 파일탐색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및 최근에 사용한 파일 안보이게 하는 방법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폴더 옵션 설정 변경 방법

 

윈도우10은 윈도우XP 및 윈도우7과 비교했을 때 변화된 부분이 상당히 많다. 덕분에 보통 윈도우10 사용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고는 한다. 그렇다고 윈도우를 쓰다가 맥OS나 리눅스를 사용하게 될 때 만큼 충격적인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니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메뉴 위치나 형태, 설정 방법 따위가 변경되어 인터넷에 검색해 봐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고는 한다.

 

윈도우10의 파일탐색기에도 변화가 있었는데,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실행하면 자동으로 표시되어 이를 불편히 여기는 사람들이 제법 있다. 오늘은 윈도우10 파일탐색기에서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을 표시되지 않도록 비활성화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한다.

 


윈도우XP, 윈도우7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기능이 윈도우10 파일탐색기에 추가되었다. 평소 자주 사용하거나 최근 사용한 파일을 표시해주는 덕분에 자주 사용하는 폴더로 빠르게 이동하고 파일을 실행시킬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다.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밝은 부분의 이면에는 어두운 부분이 있듯, 누군가에게는 편리한 기능이 어떤 이들에게는 또는 어떤 상황에서는 상당한 불편을 야기할 수도 있다. 혼자서 사용하는 PC가 아니라 여럿이 함께 사용하는 PC인 경우, 즉 공용PC인 경우에는 윈도우10 파일탐색기의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표시 기능이 편리함보다는 되려 불편함을 야기할 수도 있다. 공유하고 싶지 않은 내 PC 사용 내역이 자동으로 파일탐색기에 노출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보안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는 것. 물론 해당 사용 내역만 직접 삭제하는 방법도 있다. 파일탐색기를 열어 해당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해 '바로가기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해당 항목이 파일탐색기에서 제거된다. 하지만 매번 사용할 때마다 파일탐색기를 실행해 삭제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불편한 방법이다. 덕분에 파일탐색기에서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리스트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제법있다.

 

아래 설명을 따라 진행하면 윈도우10 파일탐색기에서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리스트를 삭제할 수 있다.

 

윈도우10 파일탐색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
최근에 사용한 파일 제거 방법

 

윈도우 파일 탐색기 실행

윈도우10 파일탐색기를 실행하자. 시작 메뉴에서 파일탐색기를 직접 실행시키거나('시작 버튼-파일탐색기') 단축키(Windows키+E) 입력으로 실행 할 수 있다. 10 파일탐색기를 실행하면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항목이 자동으로 표시된다.

 

 

'폴더 옵션' 설정창 실행

파일탐색기의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폴더 옵션' 설정창을 실행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우선 파일탐색기 상단 메뉴에서 '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관련 메뉴 파일탐색기 상에 표시되는데, 가장 우측에 배치된 '옵션' 버튼을 선택하면 '폴더 옵션' 설정창이 팝업된다.

 

 

'폴더 옵션' 설정창을 띄우는 또 다른 방법은 파일탐색기 상단 메뉴의 '파일' 메뉴를 선택후 표시되는 메뉴창에서 '옵션' 항목을 선택하면 마찬가지로 '폴더 옵션' 설정창이 팝업된다.

 

 

'개인 정보 보호' 설정 변경하기

팝업된 '폴더 옵션' 설정창이다. 팝업된 '폴더 옵션' 설정창의 하단에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이 파일탐색기에 표시되는 최근에 사용한 파일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 표시 설정과 관련되 부분이다. 파일탐색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비활성화 하고 싶다면 해당 항목의 체크박스를 해제하도록 하자. 체크박스를 해제했다면 확인 버튼을 선택해 해당 설정을 적용하자.

 

  

 

파일탐색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및 최근 사용한 파일 제거 완료

위 설정을 완료하고 나면 윈도우10 파일탐색기에 표시되던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 사용자가 사용한 폴더 항목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사용한 파일 리스트는 완전히 파일탐색기 상에서 완전히 제거된 것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윈도우10 파일탐색기에서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보이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설정 방법 자체는 아주 쉽지만 윈도우10에 익숙하지 않아 설정 방법을 찾는 분들이 많다고해서 해당 설정 방법을 간략하게나마 블로그에 설명해 봤다. 혹시라도 파일탐색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항목의 표시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 파일탐색기에서 제거해 보도록 하자.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