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다이어트,건강

과일 음료수 종류 알고 드시나요? 과채주스, 과채음료, 혼합음료 구분하기

by in사하라 2014. 2. 19.
300x250

과일 음료수 종류 알고 드시나요?

과채주스, 과채음료, 혼합음료 구분하기

과일 주스도 다 같은 과일 주스가 아니다, 과즙 함유 비율 확인하고 마시자!

 

 

편의점의 음료수 냉장고를 보면 형형색색의 다양한 음료수가 가지런히 진열되어 있습니다. 사과 주스, 포도 주스, 토마토 주스 심지어 당근 주스까지 과실 음료의 종류는 갈수록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저같은 자취생들은 과일 먹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과일을 대신한다는 생각으로 종종 과일 주스를 구매해 마시기도 합니다. 과연 과일 주스가 생과일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대신할 수 있다면 수많은 과일 음료 중 어떤 음료가 조금이라도 더 많은 과즙을 함유하고 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과일 음료수의 종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편의점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과일 음료수가 있습니다.

내가 자주 먹는 과일 음료에 과연 얼마나 많은 과즙이 포함되어 있을지 생각해 보신적 있나요?

 

과일 음료수는 과즙의 함유량에 따라 과채주스, 과채음료, 혼합음료의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편의점의 음료수 냉장고에서 과일 음료를 꺼내 식품 유형을 확인하면 위의 세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된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과채주스, 과채음료, 혼합음료에는 얼마나 많은 과즙이 함유되어 있을까요?

 

 

과채 주스

과즙의 함량이 '95% 이상'일 경우 식품 유형은 과채 주스로 분류됩니다. 과채 주스는 세가지 분류 기준에서 가장 높은 과즙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델몬트 프리미엄 오렌지 주스는 과채주스에 해당합니다. 음료수 뒤에 표시된 식품 유형을 확인하면 과채주스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표 옆에는 오렌지 과즙 100%라고 적혀있지만 원재료명을 확인하면 오렌지 과즙을 희석시키기 위해 정제수가 포함되어 있고 강한 오렌지향을 내기 위한 합성 착향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채음료

과즙의 함량이 10~95% 사이에 포함되는 경우 과채음료로 분류됩니다. 초록매실하면 여전히 조성모가 떠오르지만 앞으로는 매실 과즙이 10~95%가 포함된 과채음료구나라고 생각날 것 같습니다. 초록매실 뒤의 식품 유형을 확인하면 과채음료라고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실 농축액과 발효 매실 엑기스가 포함되었다고 하는데 성분표시가 너무 복잡하네요. 매실 음료의 맛을 더하기 위해 사과 농축액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료 하나를 만들기 위해 정말 다양한 성분이 필요하다는 것이 새삼 놀랍습니다.

 

 

 

 

혼합음료

과즙의 함량이 10% 미만인 경우 혼합음료로 분류됩니다. 혼합음료는 '과일음료인 척'하는 음료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해당 과일의 맛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성분을 혼합해 음료가 생산됩니다. 과일 음료로 자주 마시던 웅진 자연은의 뒤를 확인하면 알로에 어쩌고 저쩌고 잔뜩 적혀있지만 실제 알로에 과즙은 10% 미만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혼합음료로 분류되었습니다.

 

 

 

 

 

과즙이 많이 포함된 과채주스는 건강에 좋을까?

위에서 차례로 확인했지만 과채주스가 가장 높은 과즙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즙이 가장 많이 포함된 과채주스가 과채음료, 혼합음료에 비해 더 건강에 좋을까요? 과채주스는 실제 과일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일까요? 결론은 '아니오'입니다. 과채주스에 포함되는 과즙은 대부분 과일 원액을 농축시킨 농축액입니다. 그런데 이 농축액을 만드는 과정에서 과일 영양소의 대부분이 파괴됩니다. 이 영양소가 대부분 파괴된 농축액을 희석시키고 다양한 재료와 혼합해 우리가 먹는 과일 음료수가 탄생하게됩니다. 그래서 과일 음료에는 원재료가된 과일의 영양소가 그다지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렌지 주스에 비타민C를 포함시키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죠.

 

건강을 생각하고 과일 영양소를 섭취고 싶다면 과일을 직접 갈아 생과일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음료의 성분 표시를 확인해 설탕이 적게 포함된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모르고 먹는 것보다는 알고 그나마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편의점의 수많은 과일 음료 중 내가 과일 맛을 흉내내고 있는 음료를 마시고 있는지 아니면 진짜 과즙이 다량 포함된 음료를 마시고 있는지 정도는 알고 먹어야 하지 않을까요? 음료를 고르기 전 항상 식품 유형과 성분을 확인하세요!!

 

 분류

 과즙 함유량

 과채주스

 95% 이상

 과채음료

 10 ~ 95%

 혼합음료

 10% 이하

과일 음료수의 종류와 종류별 과즙 함유량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