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안드로이드 앱&팁

안드로이드 청소년 유해앱 차단을 위한 플레이스토어 자녀보호기능 설정 방법

by in사하라 2017. 3. 17.
300x250

안드로이드 청소년 유해앱 차단을 위한
플레이스토어 자녀보호기능 설정 방법

문자만 보내시던 아버지가 언젠가부터 제게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하십니다. 가끔 안부를 묻기도 하고, 때로는 사진을 보내주시기도 하죠.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사용하는 연령층이 한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스마트폰은 대중화 되었고, 연세 있으신 분들 뿐만 아니라 고사리 같은 손으로 유투브를 자유자재로 가지고 노는 아이들까지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어쩜 알려주지도 않았는데 그렇게 스스로 사용법을 익혀 동영상을 찾아 보는지 신기할 지경입니다. 학생들은 어떨까요? 요즘은 초등학생들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닙니다. 아이들끼리도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해 연락을 주고 받다보니 스마트폰은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스마트폰의 사용이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만 끼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스마트폰을 접하게 되면 아이가 한 가지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산만한 성격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게임이나 메신저에 빠져 학업에 충실하지 못한 경우는 흔하고, 모바일 메신저가 친구를 괴롭히고 왕따 시키는데 활용되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문제들이 많지만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의 접근에 제한이 없다는 1차적인 문제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유해 정보나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유해 서비스에 접근을 차단하는 방법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 중인 자녀의 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한 유해앱 설치 및 접근 차단을 위한 플레이스토어 자녀보호기능 설정 및 해제 방법입니다.

플레이스토어 자녀보호기능 설정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플레이스토어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앱의 검색, 다운로드 및 설치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플레이스토어는 자녀들이 연령대에 맞지 않는 앱을 다운로드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설정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절차를 통해 자녀들이 유해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정해 보세요.

① 플레이 스토어 실행
② 좌측 상단 메뉴 버튼 선택 후 설정 메뉴 선택
③ 설정 페이지에서 자녀 보호 기능 메뉴 선택

④ 자녀 보호 기능 사용 안함 스위치를 ON으로 변경
⑤ 자녀 보호 기능 설정 및 해지에 사용할 PIN 입력(2회)
⑥ 자녀 보호 기능 활성화 완료

⑦ 앱 및 게임 메뉴를 이용해 허용하고자 하는 연령대를 선택
⑧ 영화 메뉴를 이용해 허용하고자 하는 연령대를 선택

앱 및 게임

앱과 게임에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할 때 다운로드하거나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려는 최고 콘텐츠 등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할 때 또는 앱 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를 사용하여 방문할 때에는 허용한 등급보다 높은 앱과 게임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녀 보호 기능을 추가하기 전에 다운로드한 앱이나 게임은 설정한 등급보다 수위가 높더라도 계속 표시됩니다.

Play 게임에서 게임용 자녀 보호 기능의 작동 방식
자녀 보호 기능은 구매한 게임이나 추천 게임을 포함하여 Play 게임 앱에 표시되는 게임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Play 게임 앱을 사용하여 게임을 설치하려는 경우 자녀 보호 기능 설정이 액세스를 제한하는 Play 스토어 앱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영화

영화에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할 때 대여, 구매, 재생하도록 허용하려는 최고 등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할 때 또는 콘텐츠 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를 사용하여 방문할 때에는 허용한 등급보다 높은 영화를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영화가 자녀 보호 기능으로 제한되어 있는 경우 이전에 대여 또는 구매했더라도 Play 스토어 앱 또는 Play 무비 앱에서 볼 수 없습니다. 이 영화를 다시 보려면 자녀 보호 기능을 사용 중지해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 자녀 보호 기능 해제 방법)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는 말이 있죠? 해제는 설정의 역순입니다.

① 플레이스토어 > 좌측 상단 메뉴 > 설정 메뉴 > 자녀 보호 기능 메뉴로 이동
② 설정시 입력한 PIN 입력
③ 자녀 보호 기능이 해제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자녀들이 유해 앱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연령을 제한하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제공하고 있는 설정 메뉴를 통해 쉽게 설정할 수 있었는데요. 자녀들이 건전하고 유익한 앱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위 방법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유해앱 설치만을 막을 뿐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핸 유해 사이트 접근은 막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방법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또 알아 보도록 하죠.

관련글)
안드로이드 이어폰 한 쪽만으로만 소리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검색 기록 삭제하는 방법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업데이트 안될때 오류 해결 방법
안드로이드 앱 설치 후 홈화면 아이콘 자동 생성 해제하는 방법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