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다이어트,건강

베리류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슈퍼푸드 마키베리의 효능 효과와 먹는법

by in사하라 2016. 3. 3.
300x250

베리류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슈퍼푸드

마키베리의 효능 효과와 먹는법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아로니아에 이은 베리류의 끝판왕 마키베리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날이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당연히 건강과 직결되는 음식에 대한 관심과 고민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 최근 베리류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다. 블루베리로 시작해서 아사이 베리, 아로니아를 거쳐 최근 핫한 마키베리까지. 오늘은 마키베리가 무엇이고 어떤 효능,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과다 섭취했을 때의 부작용 및 섭취 방법에 대해 살펴 보려한다.

 

슈퍼 푸드로 주목 받고 있는

마키베리 Marqui Berry

 

 

슈퍼 푸드 마키베리(Maqui Berry)

마키베리는 칠레의 원주민이 즐겨먹은 열매로 마키(Maqui)는 칠레 원주민의 언어로 자비와 평화를 의미한다고 한다. 먹는 열매에 자비와 평화라는 이름을 붙였으니 원주민들이 이를 얼마나 긍정적으로 생각했는지 예측해 볼 수 있다.

 

칠레 원주민들에게 사랑 받았던 마키베리는 재배가 되지 않고 야생에서만 자라는 탓에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2006년까지만 해도 수확량이 700kg에 불과했던 마키베리는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현재는 50톤이 넘는 물량이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인기는 국내에도 영향을 미쳐 각종 매체에서 그 효능과 효과를 다룬 방송이 이어지고 있다.

 

칠레 안데스 산맥 고원지대에서 서식하는 마키베리는 차가운 바람과 건조한 토양, 높은 일교차를 극복하고 자생하는데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는 탓에 파이토케미컬을 다량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파이토 케미컬은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로 제 7의 영양소로 불린다. 파이토케미컬은 성장환경이 열악할수록 많이 생성되는데, 마키 베리는 안데스 산맥의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는 탓에 이 파이토 케미컬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히 씨앗과 껍질에 파이토케미컬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껍질과 씨앗까지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키베리는 특히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사이베리의 4.1배, 아로니아의 6.6배에 해당하는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키베리 효능 효과

슈퍼 푸드로 불리는 마키베리는 다양한 효능 효과를 자랑한다. 마키베리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해 아래 표에 간략히 정리했다.

 

No. 

효능, 효과 

1

활성산소 제거 & 노화방지

마키베리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2

항암 항염 효과

위 활성산소 제거 효과에 따른 효능. 체내의 활성산소는 인체의 세포 및 DNA를 변형해 암 및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데 마키베리는 폴라보노이드 계열의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가 월등하다고 한다.

3

녹내장 및 백내장 예방, 개선

마키베리에 다량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졌다고 한다.

4

당뇨 예방 및 개선

마키베리는 인슐린 생성을 높여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을 가졌다. 다만 베리류가 기본적으로 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만큼 지나친 섭취는 되려 당뇨를 유발할 수도 있다.

5

면역력 증진

마키베리는 백혈구의 생성을 빠르게 하고 파괴를 막는 역할을 한다.

6

콜레스테롤 저하 및 혈액순환 개선

마키베리의 안토시아닌은 혈관의 노폐물 및 지방질을 녹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졌다.

마키베리의 효능 및 효과

 

 

마키베리의 부작용

놀라운 효능과 효과를 가진 마키베리는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마키베리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아래에 간략하게 정리해 봤다.

 

No. 

효능, 효과 

1

심장 두근거림 및 어지러움증 유발

마키베리의 강한 항산화력 탓에 다량 섭취하게 되면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2

비만 및 당뇨 유발

마키베리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는 반면, 베리류의 특성상 당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지나친 섭취는 되려 당뇨 및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3

위염 및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함

마키베리는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좋지만 소화액이 과다 분비되는 사람들에게는 되려 위염 및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알레르기

어느 식품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한다. 베리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해야 할 것이다.

마키베리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점

 

 

마키베리 먹는 법

마키베리는 씨앗과 껍질에 영양분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단순 과육만 섭취해서는 마키베리의 효능을 최대로 끌어내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 이러한 이유로 보통 마키베리는 재배 후 말린 뒤 가루 형태로 가공해 판매가 된다. 시중에 구할 수 있는 대부분의 마키베리가 가루 재형인 이유도 이러한 탓이다. 따라서 가루 재형의 마키베리는 그냥 가루로 섭취하는 것보다 다른 제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편리하다.

 

마키베리를 먹는 법은 다양하지만 가루 재형인 탓에 "우유나 물과같은 액체에 타서 마시는 방법"이 가장 흔하다. 우유 한잔에 마키베리 가루를 적당량 넣은 뒤 잘 섞어서 편리하게 마키베리를 섭취할 수 있다.

 

액체로 마시는 것 대신 떠서 먹고 싶다면 "요거트에 타서 먹는 방법"도 있다. 플레인 요거트를 구매한 후 여기에 마키베리 가루를 넣어 잘 섞은 뒤 먹으면 이 또한 편리하게 먹을 수 있을 것이다.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 먹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마키베리를 넣어 만든 요거트는 샐러드 등에 뿌려서 먹어도 좋다.

 

요리를 할때 첨가해 먹는 방법도 있는데, 예를들면 고기를 삶을 때 마키베리 가루를 함께 넣어 삶으면 고기 냄새를 잡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다만 가열에 따른 영양소 손실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리하는데 활용하는 것 보다는 우유, 물, 요플레 등에 타서 먹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마키베리는 최근 슈퍼푸드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오늘은 이런 마키베리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다. 마키베리의 정확한 효능 및 효과와 잘못 섭취했을 때의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해 정확히 알고 건강에 유익하도록 적당량만을 섭취하도록 하자. 아무리 좋은 것도 과하면 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