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다이어트,건강

와송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자연산 와송의 효능과 먹는법

by in사하라 2014. 7. 15.
300x250

자연산 와송의 효능과 먹는법

인터넷으로 주문해 직접 재배한 자연산 와송을 먹다


건강히 무탈하게 오래 살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욕심이다. 하지만 찾아오는 병을 피하지 못하는 것이 순리이니 건강한 삶에 대한 갈망이 식을리 없다. 그래서 비타민 같은 건강 관련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생활 정보 프로그램에는 병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소재가 된다. 최근 한 TV 프로그램에서 암을 극복한 사람의 이야기가 이슈가 되었는데, 그가 삼시 세끼 꼬박꼬박 챙겨 먹은 한 식품이 더불어 화제가 되었으니 바로 '와송'이 그것입니다.


자연산 와송을 주문하다

TV에서 와송이 이슈가 되면서 와송에 대한 궁금증이 있던 찰나 우연찮게 자연산 와송을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한 지인이 자연산 와송 농장을 운영하게 되면서 싼 가격에 와송을 먹어볼 기회가 생긴 것이다. 평소에 건강에 대한 관심은 높았지만 건강을 위한 별다른 노력은 해온적이 없었기에 와송의 효능이 좋다 생각되면 이번 기회에 꾸준히 자연산 와송을 구매해 먹어볼 생각이었다. 내가 주문을 한 와송은 '영덕 와송 농장'에서 재배한 와송으로 깊은 산중에서 재배한 자연산 와송이다. 무농약, 무화학비료로 재배한다고 해 더욱 믿음이 갔다.

 

암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다는 TV 방송에

최근 와송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토요일에 주문한 와송은 월요일 점심 무렵 도착했다. 제법 실해보이는 와송이 종이에 싸인채 스티로폼 박스에 가지런히 놓여있었다. 사실 와송을 직접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막상 실물로 접한 와송은 쉽사리 손이 가는 모양새는 아니었다. 그래도 싱싱해 보이는 와송은 호기심을 자아냈다. 과연 어떤 맛일지, 어떤 효능이 있어 이슈가 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자연산 와송의 모습.

크게 벌어진 솔방울 같은 모습이다.

와송의 모양은 마치 크게 벌어진 솔방울 같았다. 그렇다고 솔방울 처럼 딱딱한 질감은 아니고 비슷한 질감을 찾아보면 알로에 정도가 아닐까 싶다. 와송의 잎을 하나 떼어내 물에 씻어 맛을 보았다. 생으로 먹은 와송의 맛은 자극적이지 않은 새콤한 맛이었다. 어디에선가 먹어 본 맛이었는데, 설익은 무슨 과일맛 같기도 하고 여튼 거부감이 드는 맛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생으로 먹어대기에는 조금 밍밍하고 허전하다. 자연스레 와송을 어떻게 먹어야하는지 알아보게 되었다.

 

자연산 와송 먹는 방법

와송을 먹기 좋게 그 잎을 떼어내

흐르는 물에 씼었다.

먼저 먹기 좋게 와송의 잎을 떼어 흐르는 물에 씻었다. 일단 와송을 어떻게 먹더라도 일단 위 사진처럼 손질해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가장 먼저다. 와송을 먹는 가장 흔하고 널리 알려진 방법은 갈아서 먹는 방법이다. 일단 몸에 좋다면 믹서에 넣고 갈고 보는 우리 나라 사람들의 특성상 그 몸에 좋다는 와송을 갈아 마시지 않을 수가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위에서도 생 와송의 맛에 대해 이야기했듯 와송 자체의 맛이 썩 훌륭한 편은 아니다. 당연히 와송만을 갈아 마시게 되면 맛이 좋을리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양한 부재료를 와송과 함께 갈아 먹는다.


나는 가장 흔히 갈아 먹는 방법인 요구르트 대신

토마토 그리고 꿀과 함께 갈아먹어 보기로 했다.

와송을 먹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와송을 먹을 수 있다.

 

①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 마시기

와송을 먹는 가장 흔하고 대중적인 방법이 바로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 마시는 방법이다. 와송 50g과 구르트 2개를 믹서기에 넣고 와송의 과육이 모두 갈릴 때 까지 믹서를 돌린 뒤 마신다. 와송의 새콤한 맛이 달콤한 요구르트와 어우러져 새콤달콤한 맛을 내 가장 인기있고 또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② 토마토 그리고 꿀과 함께 갈아 마시기

와송을 받고 가장 먼저 먹은 방법이었다. 남들처럼 요구르트를 넣어서 먹을까 생각도 했지만 냉장고에는 야구르트가 없었다. 그래서 대신 냉장고 과일칸에 고히 모셔져 있던 토마토 한 개와 와송 한 개 그리고 꿀을 믹서에 넣고 갈았다. 토마토 맛이 강해 와송의 맛이 많이 느껴지지 않아 조금 아쉬웠지만 달콤한 꿀과 함께 어우러져 맛이 좋았다. 앞으로도 종종 토마토와 함께 갈아 마실 것 같다.

 

③ 샐러드 만들어 먹기

와송의 잎을 떼어내 흐르는 물에 씻고 각종 샐러드 재료 양배추, 양상추, 토마토, 상추 등을 기호에 따라 함께 곁들여 먹으면 쉽고 빠르게 와송의 맛을 볼 수 있다. 마트에서 다양한 소스를 구할 수 있는데 다소 새콤한 맛의 와송은 달달한 샐러드 소스와 잘 어울릴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달콤하고 고소한 들깨 샐러드 소스와 잘 어울릴 것 같다.

 

④ 효소 만들어 먹기

설탕과 재료를 1대 1의 비율로 용기에 담고 발효 시켜 먹는 효소가 최근 인기다. 와송도 효소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고 한다. 설탕과 와송을 1대 1의 비율로 용기에 담고 100일 가량 발효를 시키면 와송 효소가 된다. 100일이 지나면 용기에서 와송 건더기는 건져내고 2차 발효를 시키면 된다. 건더기를 건져낸 후부터는 와송 발효액을 물에 타서 함께 마시면 건강에 좋다.

 

⑤ 차 만들어 마시기

와송을 말린 후 차로 우려 마시면 그 향과 맛이 좋다고 한다.

 

와송의 효능과 효과

 구분

내용 

  항암 효과

와송의 성분인 렉틴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암세포를 파괴하고 면역 항체를 증가시킨다. 이로인해 암세포의 전이를 방지하고 예방 및 재발 방지의 효과가 있다.

  항염 효과 

와송의 성분 중 특수 에탄올 성분은 장기내의 각종 염증을 완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

  피부 질환 완화 

와송을 달여 마시고 그 물로 씻으면 아토피 및 피부 질환이 완호되는 효과가 있다.

  피로 회복 및 노화 방지

와송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피로회복과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다.

  심혈관 질환 및 혈당 조절

와송의 알카로이드, 안토시아닌은 혈관을 맑게하고 이완시켜 심혈관계 지방을 예방하고 혈당을 조절한다.

  치매 예방 및 뇌세포 재생

와송의 아세틸콜린과 플라보노이드는 뇌세포를 재생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

  스트레스 완화

피톤치드의 주성분인 테르펜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와송을 토마토와 함께 갈아 마신후 나머지 와송도 모두 손질했다. 손질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해 냉동 보관하기로 했다. 와송을 단기로 보관하는 경우에는 신문지 등에 싸서 냉장 보관하면 되지만 저는 두고두고 먹을 생각으로 깨끗이 씻어 냉동 보관하기로 한 것이다. 냉동 보관하게 되면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다. 와송 자체가 새콤한 맛 외에는 크게 특별한 맛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활용도 가능할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와송 샐러드 등 몇몇가지 요리를 추가로 해봐야 겠다.

 

요즘 건강에 좋은 식재료를 찾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와송이 건강을 위한 꽤나 효과적인 선택이 아닌가 싶다. 와송의 효능/효과와 먹는법 참고하셔서 맛있게 건강하게 와송을 드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더불어 와송의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자연산 와송을 직접 재배하는 '영덕 와송 농장'을 참고하시면 좋을듯 하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