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VIEW/서비스

안전한 인터넷/모바일 뱅킹, 이체한도 높이기 위한 국민은행 OTP 발급

by in사하라 2014. 5. 19.
300x250

OTP  One Time Password

보다 안전한 인터넷 모바일 뱅킹, 이체한도 높이기 위한 국민은행 OTP 발급

 

OTP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보이스 피싱과 스미싱, PC와 스마트폰 해킹을 통한 금융 사기 피해가 늘어나면서 최근 보다 안전한 금융 거래와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는 보통 해킹된 PC를 이용해 은행 홈페이지 방문시 전체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도록 요구하는 사기 사이트로 이동해 피해를 보게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피해로부터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카드 대신 OTP를 사용하려고 은행을 찾고 있습니다. OTP는 'One Time Password'의 약자로 인터넷 뱅킹 혹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뱅킹시 무작위 난수로 생성되는 일회성  비밀번호를 통해 사용자 인증을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사실 그동안 보안 카드만으로도 무리 없이 은행 업무를 봐왔습니다. 다만 동일한 보안카드를 사용한지 3년이 넘어 거래때마다 표시되는 경고 문구가 조금 거슬리기는 하던 찰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거래 금액이 커지면서 보안카드만으로는 한계를 느끼게 되었고 결국 국민은행을 찾아 OTP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국민은행 OTP 무료 발급 이벤트로 발급 완료!
보안카드와는 달리 국민은행에서 OTP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비용이 필요했습니다. OTP 신규 발급에 드는 비용은 5천원입니다. 별 생각 없이 은행을 방문했는데 무료라거하니 그저 감지덕지 할 따름입니다. 국민은행의 OTP 무료 발급 이벤트는 이번달 17일 즉, 5월 17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이벤트 기간이 끝나 지금 은행 방문, 발급시 5천원의 비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벤트 기간 종료 전 포스팅을 통해 많은 분들에게 알려드리고 싶었지만 포스팅이 이런 저런 연유로 늦어버렸네요. 개인 고객 중 MVP 등급의 고객 및 로얄스타클럽고객은 무료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왜 OTP를 이용해야할까?
OTP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이유로 OTP를 사용하면 더욱 안전한 금융 거래를 보장 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OTP를 쓸 때 얻게 되는 장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사용자 인증 번호 유출 불가  기존 보안카드 사용자들은 해킹된 PC를 통한 보안카드 번호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보안카드는 고정된 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출시 피해를 보게 될 가능성이 있았던 것이죠. 반면 OTP는 매번 금융 거래시마다 새로운 난수를 생성함으로써 이러한 유출에 대한 가능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② OTP 사용을 통한 높아지는 이체 한도  애초에 제가 OTP를 신청하게 된 이유가 바로 이체한도 때문이었습니다. 최근 개인들의 금융 사기 피해가 높아지면서 국민은행과 몇몇 은행들이 보안카드 사용을 통한 이체 한도를 낮췄습니다. 국민은행은 OTP를 사용하는 1등급 보안 고객에 대해 1회 1억원, 1일 5억원의 이체한도를 보안카드를 이용하는 2등급 고객의 경우 1회 및 1일 이체 한도가 1천만원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체 한도가 부족했던 저는 매번 은행을 방문해 창구에서 이체 하거나 OTP를 발급받아 이체 한도를 높이는 방법 두가지 중 선택을 해야했고 당연히 매번 은행을 방문해야하는 불편함 대신 OTP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은행 인터넷/모바일 뱅킹 이체한도 

 국민은행

등급

1회 이체 한도

1일 이체 한도

1등급(OTP 사용 고객)

1억원

5억원

2등급(보안카드 사용 고객)

1천만원

1천만원

 

 

OTP 사용시 주의 및 참고 사항

OTP 보증 기한  3 ~ 5년, 보증 기한이 만료 되더라도 배터리가 소진될 때 까진 사용 가능합니다.

배터리 소진  배터리가 모두 소진 되면 가까운 지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분실 신고  분실 신고는 지점, 인터넷뱅킹, ARS를 통해서 가능하며, 해제는 반드시 지점 방문해야 합니다.

 

보이스 피싱, 스미싱 및 해킹에 의한 금융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 중 하나이자 안전 장치가 바로 OTP입니다. OTP 사용을 통해 보다 안전한 금융 거래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더불어 국민은행의 OTP 무료 발급 이벤트 통해 비용 없이 발급 받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