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웹사이트

중국 일본 미세 먼지 농도(PM2.5/PM10)가 궁금하세요? 세계 대기 오염 지수 정보!

by in사하라 2014. 3. 3.
300x250

중국 일본 미세 먼지 농도(PM10/PM2.5)가 궁금하세요?

세계 대기 오염 지수 정보!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대기오염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aqicn.org

 

 

외출 전 항상 확인하는 정보가 있었습니다. 바로 그 날의 날씨입니다. 비가 온다는 예보가 있으면 우산을 챙겨야 하고 평소보다 기온이 낮다는 예보에는 두툼한 겉옷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하루의 시작은 일기 예보를 확인하는 데서 부터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한가지 정보를 더 확인하고 있습니다. 바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대기 오염 지수입니다.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가 큰 문제입니다.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졌고, 지난 몇일간 서울은 미세먼지로 인해 가시거리가 2km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평상시의 1/10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날이 포근해지면서 봄이 성큼 다가왔지만 미세먼지로 인해 밖을 나서기가 그저 찝찝할 따름입니다. 그럼에도 출근, 등교를 해야하니 곳곳에 마스크를 쓴채 흐릿한 하늘마냥 얼굴을 찌푸린 사람들이 바쁜 걸음을 재촉합니다.

 

aqicn.org에서 확인한 강남구의 대기오염 지수.

aqicn.org에서는 미세먼지 정보 뿐만 아니라 오존(O3), 이산화 질소(NO2), 이산화황(SO2) 농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일기 예보를 통해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지만 오늘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 그리고 우리나라 이외의 지역의 대기오염 정보,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전세계의 대기 오염 정보를 확인하자, aqicn.org

일기 예보를 통해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미세 먼지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우리 나라에 국한됩니다. 하지만 저는 궁금했습니다. 따뜻한 봄보다 먼저 찾아온 이 미세먼지 대란의 원흉인 중국은 과연 어느 정도로 미세먼지가 심각할까? 이런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준 사이트가 있었으니, 바로 aqicn.org입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중국 베이징의 대기오염 정보입니다.

 

aqicn.org에서 확인한 중국의 대기오염 정보.

강남구의 대기오염 지수와 비교했을 때 베이징의 대기오염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 쉽게 알 수 있다.

 

aqicn.org에서 대기오염 지수는 색깔로 구분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총 여섯단계로 대기오염 정도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미지에서 처럼 우리나라는 2014년 3월 2일 23시 기준으로 녹색, 즉 좋음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은 보라색으로 매우 나쁨으로 표시되는군요. 단순 수치만 비교해 봐도 우리나라는 38, 중국은 233로 중국이 우리나라에 비해 6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aqicn.org에서는 6단계로 구분해 대기오염의 심각성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aqicn.org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로 대기오염 지수를 확인해 봤습니다. 중국 대부분 지역이 나쁨, 매우 나쁨 상태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지역이 좋음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중국, 일본을 대충 비교해 보더라도 현재 우리나라의 대기 상태가 가장 깨끗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aqicn.org에서는 지도에서 대기오염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다만 어느 지도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작했는지 모르겠지만 동해가 아닌 일본해로 표기 되고 있는 것은 다소 아쉽다.

 

 

다 똑같은 미세먼지 아닌가요? PM10, PM2.5란?

미세먼지도 다 똑같은 미세먼지가 아닙니다. 미세먼지는 그 입자의 크기에 따라 구분되며 이를 구분하는 기준이 바로 PM(Particulate Matter)입니다.

 

 구분

 내용

 PM10

  지름이 10μm 이하인 미세먼지

 PM2.5

  지름이 2.5μm 이하인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라고도 부름

미세 먼지의 구분

 

미세먼지는 봄날의 불청객 황사와는 달리 자동차나 화석연료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지름 10μm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이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 심장 질환 등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또한 단순 먼지가 아닌 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일 끼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항상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한 외출 후에는 코와 입을 물에 헹구고 손을 깨끗이 닦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 심폐 기능이 약한 노약자나 아이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제 곧 개구리가 깨어난다는 경칩입니다. 따뜻한 봄날을 기대하겠지만 여지 없이 올해도 황사와 미세먼지가 불청객이 되어 찾아올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aqicn.org 그리고 서울특별시 대기 환경 정보, 기상청 등의 사이트에서 대기오염 정보, 미세먼지 농도 확인해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대기 오염 정보/미세먼지 농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1 | aqicn.org [방문하기]

2 | 서울특별시 대기 환경 정보 [방문하기]

3 | 기상청 먼지 관측 농도 [방문하기]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