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블로그

다음뷰 추천 위젯 원하는 위치로 옮겨보자!

by in사하라 2013. 8. 6.
300x250

다음뷰 추천 위젯 배치 방법

블로거 필수 위젯, 다음뷰 추천 위젯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해 보자!

 

 

블로그를 꽤나 오래 쉰 것 같습니다. 확인해 보니 지난 5월에 글을 발행했고, 바로 그 전 글은 3월이네요. 5개월여만에 다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셈입니다.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고 보니 블로그를 운영하며 이용했던 몇몇 서비스들에 변화가 있었더군요. 다른 블로그를 방문해 보니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다움뷰 추천 위젯의 디자인 변경이었습니다. 깔끔해진 디자인이 마음에들어 저도 당장 변경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추천 위젯을 바꾸려고 지난 기억을 되돌아 봤지만 좀처럼 다음뷰 추천 위젯 변경에 사용할 소스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적용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더군요. 하긴 추천 위젯을 블로그에 배치한지도 꽤나 오랜 시간이 지났으니 기억나지 않을 법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포스팅으로 남겨보려 합니다. 언젠가 다시 바꿔야 할 일이 있다면 도움이 되겠죠?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음뷰 추천 위젯 달기

 

①  티스토리 관리센터 이동 > 플러그인 설정 메뉴 선택

플러그인 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글 보내기 분류의 "Daum view"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um view 메뉴 내 view on 박스 항목을 기본형 혹은 버튼형으로 선택하면 본문 포스트 하단에 다음뷰 추천 위젯(뷰온 박스)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이 방식으로 설정하는 경우 추천 위젯의 위치를 블로거가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기를 원한다면 view on 박스 항목을 표시하지 않음으로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②  다음뷰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의 블로그 포스트 선택

다음뷰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의 포스트를 선택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서 다음뷰 위젯상의 제목을 선택해도 되고(하단의 이미지에 표시된 제목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다음뷰 추천 위젯은 이미 변경된 최신 위젯입니다.), 혹은 다음뷰(http://v.daum.net)을 직접 방문해 자신의 컨텐츠를 찾아 선택해도 상관 없습니다. 다음뷰 서비스 상에서 선택해야하면 화면 상단에 뷰바가 표시 됩니다.

 

 

 

③  뷰바에서 추천분석 항목 선택

뷰바에서 추천 분석 항목을 선택하면 추천인 정보, 추천 분석, 추천 위젯 세가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인 정보는 해당 포스트를 추천한 추천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 추천 분석은 추천과 관련한 정보를 표시하고, 마지막으로 추천 위젯 메뉴에서는 우리가 필요로했던 다음뷰 추천 위젯의 소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다음뷰 추천 위젯의 소스 복사

추천 위젯 메뉴 선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다음뷰 추천 위젯 소스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소스는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수정을 통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복사한 소스를 수정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작성한 블로그 포스트에 붙여넣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수정하지 않은 소스는 복사했던 해당 포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스를 수정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블로그 스킨에 붙여 넣어 사용하게 되는 경우로 블로그의 페이지에 맞춰 추천 위젯의 타이틀이 해당 포스트로 변경되도록 소스를 수정해야 합니다. 소스는 아래와 같이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전

 

<iframe width="100%"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1?nid=47237340" frameborder="no" scrolling="no" allowtransparency="true"></iframe> 

 

수정후

 

<iframe width="100%"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1?nurl=http://자신의 블로그 주소/354" frameborder="no" scrolling="no" allowtransparency="true"></iframe>

 

 

 

⑤  티스토리 관리센터 이동 > HTML/CSS 편집 메뉴 선택

블로그 스킨 디자인 변경이 가능한 HTML/CSS 편집 메뉴를 선택해 다음뷰 추천 위젯을 위치시키고자 하는 부분에 수정한 소스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저는 믹시 위젯과 함께 포스트 영역 하단에 붙여 넣었습니다.

 

 

 

다음뷰는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확실한 블로그 유입 확보 수단이자 새로운 이웃을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다음뷰는 위에서도 확인한 것처럼 소스를 통해 위젯을 배치할 수 있어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네이버, 구글 등 다양한 블로그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사용하는 블로그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블로그 사용자들을 만날 수 있는 블로거들의 만남과 소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다음뷰였지만 수많은 메타 블로그 서비스 중 여전히 가장 건재하고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생각되네요. 다음뷰를 사용하고 있지 않거나 아직 새로운 다음뷰 추천 위젯을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위 내용 참고해 새로운 위젯으로 변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