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SENTATION/프레젠테이션,화술 정보

파워포인트 폰트 선택 하는 법

by in사하라 2012. 5. 25.
300x250

파워포인트 폰트 선택 하는 법
파워포인트 폰트 어떤걸 선택해야 효과적일까요?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이 부각 되면서 좋은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사람들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청중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지에 대해 알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람들이 슬라이드 디자인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분명 슬라이드 디자인은 프레젠테이션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그리고 슬라이드 디자인을 생각할 때 사람들은 가장 먼저 템플릿을 떠올립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떠오르는 디자인 요소가 바로 폰트죠.

그래서 오늘은 바로 이 폰트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슬라이드 디자인에서 폰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시각화해 이미지로 표현하고, 글자는 최대한 줄인 형태의 슬라이드가 높은 평가를 받지만 제 아무리 정보를 함축해 시각화 하더라도 청중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글자를 온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글자도 슬라이드 디자인의 한 요소로 자리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폰트의 선택은 어떠한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1. 슬라이드 디자인과 어울리는 폰트 선택
폰트 선택 시 슬라이드의 디자인과 잘 어우러지는 폰트를 선택하는 것은 슬라이드에 대한 이질감을 낮춰 청중들이 자연스레 슬라이드에 집중하도록 만듭니다.

2. 가독성 높은 폰트 선택
인터넷에는 수많은 종류의 폰트, 글씨체가 있습니다. 이 수많은 폰트 중에는 어떤 이들의 기호에 맞추기 위해 과도한 치장을 한 폰트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레젠테이션에 이런 화려한 폰트는 오히려 가독성을 낮추고 청중의 집중력을 분산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가독성이 높은 폰트란 각각의 폰트가 갖는 고유의 모양, 자간, 행간 등이 청중에게 익숙하고 편안해 쉽게 읽히는 폰트를 의미합니다.

3. 윈도우 기본 폰트 선택
레이니아님 덕분에 알게 된 사실인데, 파워포인트 저장 옵션에 사용된 폰트를 포함시키는 설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더불어 쉽게 옵션을 찾을 수 있도록 관련 리뷰도 추후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슬라이드 제작에서 간과하기 쉬운 점은 바로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PC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PC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별도의 폰트를 PC에 설치하고 이를 이용해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경우 해당 폰트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PC에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당연히 해당 폰트가 출력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폰트만 바뀌면 그나마 괜찮겠지만 각각의 폰트마다 자간, 행간, 띄어쓰기 등이 다르기 때문에 레이아웃이 변경되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PC에 직접 폰트를 설치할 계획이 아니라면 윈도우 기본 폰트를 이용해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기본 폰트에도 다양하고 깔끔한 폰트들이 많으니 찾아보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프레젠테이션 폰트 추천
윈도우 기본 폰트)

①  맑은 고딕 : 맑은 고딕은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폰트 또한 맑은 고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맑은 고딕은 가독성이 높아 어떤 문서 작업에서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프레젠테이션에서는 본문 작성에 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②  HY견고딕 : HY견고딕 역시 윈도우 기본 폰트로 제목, 부제목 등에 사용하기 좋은 폰트입니다.
설치가 필요한 폰트)
①  나눔 고딕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로 깔끔하고 가독성이 높아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폰트입니다.
②  산돌 고딕 / 윤고딕 : 워낙 유명한 폰트들입니다. 깔끔해서 슬라이드 디자인에 효과적입니다. 설치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늘 이야기한 내용 외에도 폰트 선택 및 사용에 주의할 점들이 많이 있겠지만 위 내용 정도만 따르더라도 깔끔한 슬라이드를 제작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부족하지만 프레젠테이션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제작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서 적어 봤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