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학습 자료

마지막 강의, 랜디 포시의 마지막 강의 영상과 스크립트

by in사하라 2012. 3. 9.
300x250

랜디 포시 교수의 마지막 강의
랜디 포시 교수의 마지막 강의 영상 및 스크립트

스티브 잡스 2005년 스탠포드 연설 영상 리뷰 이후로 오랫만에 다시 프레젠테이션 영상 리뷰를 작성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영상은 카네기 멜론 대학의 교수였던 랜디 포시 교수의 마지막 강의를 담은 영상입니다.

췌장암으로 시한부 인생을 선고 받은 카네기 멜론 대학 컴퓨터 공학과 랜디 포시 교수의 마지막 강의를 담은 동영상이 전 세계로 퍼지면서 2008년 그의 강의 내용을 담은 책 마지막 강의가 출판 됩니다. 당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 셀러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던 책이죠.


저 또한 이 책을 2009년에 읽고 블로그에 리뷰를 남겼었습니다.

기대하라의 마지막 강의 도서 리뷰

[리뷰/책] - [REVIEW] 마지막 강의(랜디 포시)

당시 제 리뷰를 봐도 그렇고, 오랫만에 찾아본 랜디 포시 교수의 강의 영상은 제 가슴을 다시 한번 뛰게 만들었습니다. 랜디 포시 교수의 강의는 그 어떤 강의 보다도 더 소중한 교훈을 남겨 줍니다. 수많은 강의, 강연에서 자기 계발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여기에는 간과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가 빠져 있는 것이죠. 대부분의 자기 계발서나 자기 계발 강의들은 어떻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어떻게 자신을 채찍질 할 것인가, 목표는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천해야 할 사항들 등 수많은 기술적인 내용과 이론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도 제법 많은 자기 계발서를 읽었고 자기 계발을 위한 강연을 찾아다니며 들었습니다. 당시에는 가치있고 의미있다고 느껴졌던 그 내용들은 제법 시간이 지나버린 지금 제 머릿속에 별로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자기 계발에 투자했던 그 수많은 시간들이 헛되지는 않았습니다.
바로 자기 계발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자기 계발의 원동력은 자존감입니다.

자존감이란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이러한 존재라고 믿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대하는 태도가 범인들과는 분명히 다릅니다.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가치있는 존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을 더욱 다듬고 가꾸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자존감은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과 현재를 일치시키기 위해 저절로 노력하게 됩니다. 이런 자존감은 자만심과 자아도취와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랜디 포시 교수의 마지막 강의를 읽거나 강의를 직접 듣게 되면 분명히 알게 될 것입니다. 내가 그리고 우리가 우리의 삶을 대하는 태도에 문제가 있었구나. 내가 내 자신의 소중함과 내가 소유한 현재의 가치를 잊고 살았구나라는 사실을 느끼 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삶 끝 언저리에서 대중에 전하는 랜디 포시 교수의 메세지는 그래서 의미 있습니다.
그의 강연, 그의 프레젠테이션에는 그 어떤 기술도, 화려한 슬라이드도, 멋진 미사여구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의 강의에는 진정성이 있습니다. 삶의 끝에서 우리에게 전하는 메세지이기 때문입니다.

진정성은 프레젠테이션과 설득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진정성은 청중에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공감은 마음의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마음의 변화는 결국 행동의 변화를 만들어 내고, 행동의 변화는 곧 삶의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이죠.

|  랜디 포시 교수의 마지막 강의 영상


 

랜디 포시 교수의 마지막 강의 스크립트


랜디 포시 교수마지막 강의 스크립트를 올려드린 만큼 영어 공부나 프레젠테이션 공부에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랜디 포시 교수의 강의를 무엇보다 집중해서 경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의 강의를 통해 자신의 삶의 가치를 이해하고 현재의 소중함을 느끼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랜디 포시 교수의 마지막 강의 영상 리뷰였습니다. 스크립트 파일도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마지막 강의 사이트
   http://www.thelastlecture.com/

|  랜디 포시 페이지
   http://www.cs.cmu.edu/~pausch/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