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TIPS/블로그

고급 키워드 정보 여기에서 얻을 수 있어요!!

by in사하라 2012. 3. 7.
300x250
키워드 정보 제공 사이트
네이버 키워드 광고, 다음 트렌드, 구글 트렌드


블로그로의 가장 큰 유입은 검색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각종 포털 사이트에 RSS 피드 등록을 하고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위해 노력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죠. 2009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는 그저 제 삶에 대한 흔적을 남기고자 하는 의도로 시작했고, 당시에는 방문자에는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글을 쓰면 쓸수록 다른 분들이 봐주시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자연스레 검색 유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 블로그로 유입 중 검색 유입은 굉장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검색 유입을 확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그 중 키워드의 선택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합니다. 키워드는 태그에 활용될 뿐만아니라 제목과 글 작성 방법에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적절한 키워드를 활용해 작성 된 글은 각종 포털 사이트의 상단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포털 사이트 마다 검색 로직이 다르기 때문에 SEO, 즉 검색 엔진 최적화가 포털별로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키워드를 활용해야 한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검색 유입 확보의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요소가 바로 키워드인 것이죠.

그렇다면 이렇게나 중요한 키워드,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오늘은 키워드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이트 세 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이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초보분들과 아직까지 모르셨던 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키워드의 효과적인 선택을 위해 제가 활용하고 있는 사이트 네이버 키워드 광고, 다음 트렌드, 구글 트렌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http://searchad.naver.com
 
키워드의 효과적인 선택을 위한 사이트 첫번째, 네이버 키워드 광고입니다.
네이버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대 포털 사이트입니다. 전문적인 검색을 위해 많은 분들이 구글을 활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중에 가장 편하고 익숙한 포털 사이트는 역시 네이버입니다. 네이버가 이처럼 국내에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우리 국민의 정서와 사고방식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우리 기업이 만들고 유지보수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는 점과 두번째로 빠른 인터넷 환경 덕분이죠. 네이버는 수많은 정보를 한번에 노출 하는데다 제공 되는 서비스 페이지가 워낙 많아 고속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국가에서는 제공하기 힘든 서비스 모델입니다. 하지만 우리 나라는 워낙 빠른 인터넷 속도 덕분에 네이버 같은 서비스 모델이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키워드 광고 사이트가 바로 네이버 키워드 광고입니다.
사실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네이버에 광고를 등록하고 싶어하는 광고주들을 위한 유료 서비스지만 무료 가입을 통해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많은 블로거들이 활용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네이버 아이디와는 별도의 아이디를 생성해 활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메뉴들 중 블로거들이 활용할 수 있는 메뉴는 바로 키워드 추천 메뉴입니다. 키워드 추천 메뉴에서는 사이트를 입력해 해당 사이트에 적합한 키워드를 추천해 주는 사이트 입력하기, 업종을 선택해 관련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업종 입력하기, 키워드를 직접 입력해 연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키워드 추천, 시즌 별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시즌 입력하기 그리고 제안 키워드 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업종 입력하기키워드 추천 서비스가 블로거들에게 가장 유용한 항목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에서 관련 키워드를 확인할 때 가장 중요한 정보는 바로 월간 조회수입니다. 월간 조회수를 통해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인기 있는 키워드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들에게는 굉장히 소중한 정보죠.


다음 검색트렌드  http://trend.search.daum.net


다음 검색트렌드는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는 키워드 관련 서비스입니다.
다음 검색트렌드에서는 각종 기준별로 구분된 검색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와는 제공 되는 서비스가 확연히 다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가 월간 조회수라면 다음 트렌드에서 제공 하는 서비스 중 블로거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정보는 바로 세대별, 성별 이슈 검색어입니다.

세대별, 성별 이슈 검색어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수익 블로거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초등학생과 여성이 블로그 배너 광고 클릭이 높다는 사실은 이미 수많은 블로거들을 통해 알려져 왔습니다. 다음 검색트렌드에서는 수익 블로거들이 타겟으로 하는 계층이 지금 현재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를 검색어를 통해 확인한 후 포스팅과 연관지으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세번째로 소개해 드리는 키워드 정보 제공 사이트는 구글 트렌드입니다.
구글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검색 서비스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정보는 네이버나 다음에 비해 조금 부족해 보이네요.


구글 트렌드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에 관련한 국가별, 도시별, 연도별 검색 빈도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그래프를 통해 정확한 수치나 빈도를 확인할 수는 없고 그저 그래프를 통한 상대적 비교만 할 수 있다는 점이 아쉽네요. 하지만 다행히도 구글이 한가지 흥미로운 기능은 구글 트렌드에 숨겨뒀습니다.

숨겨진 구글 트렌드의 기능은 바로 키워드 비교 검색입니다.


구글 트렌드의 키워드 검색 창에 콤마(,)로 키워드를 구분해 검색하면 위 이미지처럼 키워드별 검색 추이를 비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미삼아 검색해 보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군요. 이런 다중 키워드 검색은 총 5개까지 입력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록 빈약한 키워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이지만 이 비교 검색을 잘 활용한다면 예상치 못했던 유용한 정보를 추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뿐만아니라 이런 비교 검색 방식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고급 키워드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 다음 검색트렌드, 구글 트렌드에서 좋은 키워드 찾아내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적극 활용하시면 분명 자신의 글이 포털 사이트 상단에 떡하고 걸려있는 모습을 볼 날이 금방 찾아오리라고 봅니다. 저도 아직 배우고 공부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많은 글이 상위에 노출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분명 이런 과정을 통해 글들이 검색 결과에 노출 되기 시작했고 나름 고정적인 검색 유입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작성과 함께 키워드 공략도 하셔서 좋은 결과들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