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다이어트,건강

반신욕,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수족냉증에도 좋아요!

by in사하라 2012. 1. 18.
300x250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반신욕이 더 간절한 계절이네요. 지난 포스팅에서 반신욕보다 전신욕이 오히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글을 작성했었는데요. 오늘은 반신욕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전신욕과 반신욕 관련글
   [링크]전신욕과 반신욕, 다이어트 효능은?


위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반신욕은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반신욕은 혈액순환과 관련한 건강 문제의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특히 반신욕이 수족냉증의 치료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손과 발에 심한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한여름에도 손발이 시리거나 저릴 수 있고,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손뿐만 아니라 신체 여러부위까지도 냉랭한 기운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수족냉증은 겨울에 그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죠. 아무래도 체온과 관련되었기 때문에 외부 온도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바로 혈액순환에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은 수족냉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이러한 수족냉증은 남자보다 여자 환자의 비율이 월등히 높죠. 선천적으로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어 수족냉증에 걸릴 수도 있지만 대부분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의 후천적 영향으로 수족냉증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겨울에 그 증상이 악화되기 쉬운만큼 방한용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적정 체온을 유지해야합니다. 특히 술, 담배, 커피 등은 혈관을 수축시켜 수족냉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만큼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수족냉증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방법들
|  반신욕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전 글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반신욕은 혈류량, 혈류 속도를 30%정도 증가시키는 놀라운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피로와 스트레스의 해소에도 좋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반신욕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
   ①  물의 온도를 37 ~ 39 정도로 준비한다. 
   ②  입욕 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③  가슴 아래, 명치까지만 잠기도록 입욕한다.
   ④  두 팔은 물 밖으로 빼야 한다.
   ⑤  반신욕 시간은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⑥  반신욕은 일주일에 주 1~2회 정도가 적당하다.

|  수욕, 족욕
반신욕이 신체의 전반적인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면, 수욕족욕은 손과 발에 혈액순환을 직접적으로 활발히 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욕과 족욕보다는 반신욕을 추천드립니다. 수욕과 족욕은 손과 발의 일시적인 혈액순환을 증진시키지만 반신욕은 전신의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꾸준히 하게되면 그 효과가 지속되다 온전히 혈액순환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족냉증에 시달리지만 매번 반신욕이 불편하시다면 수욕과 족욕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수욕, 족욕의 방법]
   ①  물의 온도를 약 40도 정도로 준비한다. 
   ②  손, 발을 물에 담근 상태에서 마사지를 해주거나 오므렸다 펴는 운동을 반복한다.
   ③  수욕, 족욕의 시간은 15분 정도가 적당하다.



이처럼 꾸준한 입욕방법은 다이어트 뿐만아니라 수족냉증을 해결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입욕방법에 의지하기보다는 보다 근원적인 부분에 집중해야겠죠? 바로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입니다. 운동과 반신욕을 병행해서 수족냉증에서 벗어나세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