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다이어트,건강

빅토리 같은 다이어트 프로그램 운동법의 효과는?

by in사하라 2011. 12. 12.
300x250

최근 다이어트 프로그램 빅토리가 대중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 외에도 다이어트 워 같은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마도 비만 인구의 증가,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가 등의 이유로 이런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있겠지요. 특히 빅토리는 국민 트레이너라고 해도 이제 과언이 아닐 숀리의 등장에 관심 뿐만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졌죠. 그리고 출연자들의 변모하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감명을 받았습니다. 다이어트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빅토리의 이번 우승자는 40kg을 감량한 미스코리아 출신의 이혜정씨라고 하네요. 이혜정씨는 우승 상금으로 1억과 자동차를 부상으로 받았습니다.

빅토리의 우승자 이혜정씨는 3개월간 40kg을 감량했습니다. 40kg이라는 수치가 그저 놀라울 따름이죠. 생각해보면 몸에서 사람 한명이 떨어져 나간 것 과 다름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대체 숀리의 다이어트 법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일까 하는 생각에 숀리의 운동법 뿐만아니라 다이어트 식단에 대중의 관심이 쏠렸고, 결국 다이어트 식품이 시판되어 판매하기에 이르렀죠.


그렇다면 과연 숀리의 다이어트 방법이 과연 우리같은 일반인들에게도 효과적인 방법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당연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숀리는 굶는 다이어트를 지양하고 균형잡힌 식단과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게끔 유도합니다. 현재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존재하지만 식단만을 통해서 혹은 어떤 특정 운동만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숀리의 말처럼 균형잡힌 식단과 운동을 통해서만 진정한 체중감량이 가능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진정한 체중감량이란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 전제입니다.

이처럼 다이어트 프로그램 안의 체중 감량법은 대부분 효과가 있습니다. 아니 전문가들이 개발한 운동법 같은 경우 오히려 일반인들이 생각없이 하는 운동들 보다 훨씬 효율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와같은 효율에도 일반인들이 직접해서 성공한 사례를 찾아보기란 쉽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간(Time)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업을 포기한채 하루 온종일, 빅토리의 경우는 3개월간 매일을 운동과 미션 수행에 투자합니다. 그러나 직장 생활을 하는 대부분의 일반인들인 그들처럼 하루 온종일을 운동과 식단 조절에만 매달려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에겐 꼭 수행해야만 하는 8시간이라는 업무시간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우리 중 대부분은 그 시간동안 운동을 못할 뿐만 아니라 책상에 앉아만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시간을 쪼개어 운동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TV 출연자들보다 훨씬 운동 시간이 적은 우리가 3개월에 40kg 감량이라는 목표를 세우지는 말아야겠죠? 불가능한 목표 설정이기 때문입니다.


2. 강제성(Force)
다이어트 프로그램에는 어느정도의 강제성이 주어집니다. 이 강제성은 두가지 측면에서 주어지게 되는데요. 그 첫번째 강제성은 바로 타인에 의한 강제성입니다. 짜여진 일정과 미션들에 의해 참가자들은 운동을 하기 싫더라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한 당하고 통제 당할 일 없는 일반인들에 비해 그들은 보다 운동에 집중할 수 있고, 식단은 조절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리고 두번째 강제성자신에 의한 강제성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해 살을 빼고자하는 이들은 대부분 가슴아픈 사연을 안고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상금이라는 다른 목표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서상 방송에서 상금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지는 않지만 외국의 이런 류의 프로그램을 보게되면 대부분 상금에 뜻을 두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목적이 뚜렷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는 다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일상 생활 안의 일반인에게는 한가지 목적이 부족하니 역시 3개월에 40kg 감량이라는 목표를 세우지는 말아야 할 것입니다. 강제성이 없이는 쉽게 무너지는 것이 바로 우리들이기 떄문이죠.


3. 지식(Knowledge)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의 차이는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혼자서 다이어트 방법을 생각하고 식단을 짜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프로그램에서는 식단을 직접 짜거나 요리하기 위해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운동에만 집중하고 주어진 시간에 주는 음식만 먹으면 되기 때문이죠. 물론 참여자들이 쉽게 체중을 감량했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단지 일반인들보다는 다이어트에 더욱 몰입하고 집중할 수 있다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이처럼 일반인들에게도 분명 효과가 있을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체중 감량법은 실제로 효과를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처해있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상황의 차이를 이해하고 1년, 2년의 장기적인 단위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면 결국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결국 다이어트는 계획과 철저한 자기 통제가 기반이 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