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다이어트,건강

나를 알아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기초대사량 알아보기.

by in사하라 2011. 12. 9.
300x250

살이 잘 찌는 사람과 잘 찌지 않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대답은 바로 "있다"입니다. 바로 기초대사량에 따라 살이 잘 찌는 사람과 잘 찌지 않는 사람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들인데요. 우선 기초대사량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부터 알아야겠죠?



기초대사량
사람이 움직이지 않고 오직 생체활동만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량으로 예를들면 잠을 자는 동안에도 체온 유지, 호흡, 이뇨작용을 통해 에너지가 꾸준히 소모되는데, 이렇게 소모되는 에너지량이 바로 기초대사량입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평소 가만히 있어도 생체활동만으로도 쓰이는 에너지 양이 많기 때문에 똑같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해도 살이 찌지 않거나 적게 찌게 되는 것이죠. 반면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은 똑 같은 양을 섭취해도 남는 에너지가 많아 모두 살로 축적되는 것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 굶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는 단기적인 효과를 거둘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우리의 몸이 에너지가 부족하다 여겨 기초대사량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가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적은 양을 먹더라도 기초대사량이 낮기때문에 결국 살이 찌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순히 굶거나 운동만 열심히 할게 아니라 자신의 기초대사량이 어느정도인지 체크하고 이에 맞춰 효과적으로 다이어트에 임해야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은 어떤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을까요?


위 공식은 Harris Benedict Equation 라는 공식인데요. 기초대사량을 측정하는 쉬운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위 공식을 이용해 계산한 기초대사량을 기준으로 식단을 짜고 운동을 해야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초대사량을 높여가야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1. 운동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도 따라서 늘어납니다. 지방1kg 당 3kcal 정도를 소비하지만 근육1kg 당 20kcal정도의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따라서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살이 찌지 않는 체질, 혹은 살이 찌더라도 보다 쉽게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충분한 수면시간과 숙면은 다음날 신진대사량을 확실하게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가장 많은 밤12시~새벽2시 사이에 숙면상태를 유지하며 하루에 6~8시간 자는 게 가장 효과적인 수면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지나친 수면은 오히려 역효과가 올 수도 있습니다.

3. 식이요법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기초대사량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은 근육량의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데요. 운동과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는 하루에 3끼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녁을 굶고 운동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저녁을 굶으면 공복시간이 길어져 우리 몸이 에너지를 저장하려고 하게 됩니다. 따라서 균형잡힌 식단으로 3끼 정확한 시간에 먹는게 좋다고하네요.


다이어트도 알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작정 굶는다고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는 이유도 기초대사량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죠.
자신의 기초대사량 지금 한번 계산해 보시고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