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다이어트,건강

에어로빅, 뱃살 빼기에 가장 효과적인 운동일까?

by in사하라 2011. 9. 3.
300x250

 

에어로빅, 뱃살빼기에 가장 효과적인 운동일까?


유산소 운동 + 근육운동 = 다이어트 Success!?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병행해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들 알고있습니다. 그렇죠?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지방을 태우는 데에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지만 근육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늘려 체질을 바꾸면 유산소 운동만을 하는 것보다 훨씬 다이어트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비록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이러한 생각을 반전시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네요.

연구결과, 뱃살 빼는데에는 에어로빅이 최고!!

오로지 뱃살만 빼려한다면 에어로빅이 근육운동보다 더 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미국의 듀크 대학교 연구팀으로부터 나왔습니다. 이 연구팀은 18~70세의 비만 환자 196명을 대상으로 8개월간 근육운동, 에어로빅과 뱃살 사이의 연관관계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에어로빅 그룹, 웨이트 트레이닝 그룹, 병행 그룹의 총 3개 그룹으로 대상을 구분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그 결과가 흥미롭네요.

웨이트트레이닝을 집중적으로 한 그룹은 8개월이 지난 뒤 복부지방이나 내장지방, 지방간 수치 모두 특별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고 하네요. 반면에 에어로빅 참가자들은 운동 이후 내장지방과 지방간, 피하지방 등 모든 복부지방 수치가 큰 폭으로 감소해 웨이트 트레이닝 그룹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심지어 에어로빅 그룹의 뱃살 감소 정도는 에어로빅과 근육운동을 병행한 참가자들보다도 더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에어로빅을 유산소 운동으로 오해하지 마세요!!
이러한 결과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에어로빅 수강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도 있을 연구 결과네요!! 하지만 이 연구 결과를 외곡해서 해석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에어로빅 = 유산소 운동이라는 공식으로 오해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되죠. 사실 에어로빅은 자신의 체중을 충분히 이용하는 운동으로 유산소와 근육 운동을 병행하고 있다고 보는게 더 좋을 것 같네요. 에어로빅 동작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양한 몸의 근육을 충분히 활용하고 자신의 체중을 버티는 혹은 이용하는 동작이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 근육 운동하는게 효과적이라는 건 알고 계시죠? 따라서 위 연구결과만 가지고 유산소 운동만 하시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결론은 에어로빅은 다이어트, 뱃살 빼기에 효과적인 유산소 + 근력 운동이라는 것, 그리고 언제나 유산소 운동 + 근육 운동 + 식이요법이 최선의 다이어트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300x250

댓글